지난 1년간 미국에 체류하다 지난달 28일 귀국해 정치에 복귀한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일 "민주당이 국민 눈높이에 맞는 혁신을 이뤄 국민의 신뢰를 얻고 필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귀국 후 첫 행보로 2박 3일 일정으로 고향인 호남을 찾은 이 전 대표는 이날 오전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와 망월동 민족민주열사 묘역을 참배하고 기자들과 만나 "대한민국이 안팎의 위기로 국민들이 고통을 겪고 있지만, 불행히도 정부는 폭주하고 국회는 국민의 신뢰를 얻지 못하고 있다"며 "정부가 하루빨리 체제를 정비하고 각성해주길 바라지만 쉽게 이뤄질지 자신하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런 말씀을 드리는 것이 현 단계로서는 (당에서의) 저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며 "혁신의 핵심은 도덕성 회복과 당내 민주주의 활성화"라면서 "민주당은 민주당이 아닌 국민 눈높이에 맞는 혁신을 이뤄 국민의 신뢰를 얻고 필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의 이날 참배에는 이개호 의원과 박시종 전 청와대 선임 행정관 등 100명 이상이 모여 민주당의 텃밭이자 자신의 정치적 발판인 호남에서 세 결집에 나섰다는 분석이 나온다.

앞서 이 전 대표는 전날 전남 영광의 선친 묘소를 성묘했으며, 곧 광주비엔날레를 방문하고 재야 원로 등을 면담할 예정이다.

미국에서 1년간 체류하고 귀국한 이 전 대표는 입국 나흘 만인 지난 달 28일 국립서울현충원에 있는 김대중(DJ)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며 활동을 시작했다.

이 전 대표는 조만간 문재인 전 대통령을 예방하고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할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재명 민주당 대표와의 회동은 아직 가시화되지 않았다.

/서울=이득수 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