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이 4일 "윤석열 대통령이 문재인 정부에서 사실상 쿠데타를 통해 대통령에 당선됐다"고 발언한 더불어민주당 윤영찬 의원을 '국회의원 품위 유지의 의무를 위반한 혐의로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윤리특위)에 징계안을 제출했다. 

전주혜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의안과를 찾아 징계안을 제출하면서 "국민의 소중한 표로 당선된 윤 대통령에 대해 '검찰 쿠데타'를 운운하며 국민 주권을 짓밟는 발언을 했기 때문"이라고 제소 이유를 밝혔다.

윤 의원은 앞서 지난달 30일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서 "윤 대통령은 문재인 정부에서 사실상 쿠데타를 통해 검찰개혁을 반대했고 그래서 대통령이 됐다"며 "윤 대통령은 문재인 전 대통령의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에 반발해 인사청문회도 하기 전에 수사에 들어갔다. 검찰개혁을 거부하려는, 검찰총장으로서의 쿠데타"고 강조했다.

윤 의원은 자신의 발언이 논란이 되자 기자들을 만나 "군사적 쿠데타를 이야기한 것이 아니라 비유적인 표현을 쓴 것"이라며 "임명받고 누릴 것 다 누리고 검찰 개혁을 한다니까 그것을 때려잡는다고 수사하고 국민적 영웅으로 부상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의원은 문재인 정부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을 지냈다.

한편, 민주당은 전날(3일) 자당 주도로 이태원참사 진상규명 특별벌을 패스트트랙에 지정한 데 대해 마약에 도취돼 발언을 한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를 윤리특위에 제소한 바 있다. 

여야가 서로 상대방을 윤리특위에 제소를 주고받고 있는 셈이다. 

/서울=이득수 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