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며생각하며] 전미영 2M 인재개발원장

많은 사람들이 목표를 세우는 것이 중요한지 알면서도 세우지 않는 이유는 첫째, 목표를 구체적으로 세우는 방법을 알지 못해서이거나 둘째, 목표를 세웠으나 실패할까 두려워하는 마음 때문일 수 있다. 우리가 두려워해야 할 것은 실패 그 자체를 두려워하기보다는 오히려, 목표와 계획 없이 살아가며 실수와 실패할 기회조차 없음을 두려워하며, 혹여나 실수와 실패를 하더라도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노력거나, 그 실패를 통해서 배우려는 마음만 있으면 된다.

하루를 살아가면서 할 수 없는 일 때문에 고민하지 말고, 할 수 있는 일에 초점을 맞추어 보자. 작은 성취에도 내 자신을 위해 충분히 격려하고, 보상하자. 비전을 성취하기 위한 목표와 전략을 세우고, 행동이라는 씨앗을 심으면 머지않아 삶 속에서 비전의 열매를 맺을 것이라 확신은 하루하루를 행함이 있는 믿음으로 살아갈 수 있는 에너지를 공급해주기까지 할 것이다.  

비전을 소유한 사람은 많지만, 비전을 성취한 사람은 많지 않다. 비전을 소유한 사람은 그 비전을 성취하기 위한 전략을 세워야 한다. 전략은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위해 대가를 지불하는 것이다. 전략이란 비전을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과 비전을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말한다. 비전을 성취하고 싶다면 목표 설정이 중요하다는 것을 반드시 깨달아야 한다.

목표를 정한다는 것은 방향을 정한다는 것이다. 목표 지향적으로 살면 미래 지향적인 삶을 살 수 있다. 미래지향적인 삶을 산다는 것은 미래에 발생할 변화와 문제를 예측하여 적절한 대응과 전략 등을 준비하는 자세이다. 에너지를 미래의 목표에 집중하기 때문에 현재의 삶을 충실히 살 수 있다. 빌 게이츠는 "자신의 창조성을 적시에 사용하라. 그리고 실행하면서 꿈을 실현하라."고 말한다. 현재의 삶을 충실히 할 때 우리의 꿈과 목표는 이루어질 확률이 높음을 의미한다. 

우리는 불확실한 미래를 앞두고 살아가고 있다. 더군다나 요즈음은 권위가 무너지고 하며 가짜 뉴스가 난무하고 묻지마 범죄 등이 대낮 도심 한복판에서 행해지며 마약을 경험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가는 혼돈의 사회에서 살아가고 있다. 이러한 시기일수록 우리는 우리의 정체성을 정립하고, 지금까지의 경험을 재해석함으로 우리의 창조성을 가치있는 시대적 소명, 즉 비전을 구체화하는 것에 우리 자신의 생각과 행동의 시간을 사용해야만 한다. 바꿀 수 없는 과거에 집착하며 누구를 원망하고 불평하는 것은 소용이 없다. 바꿀 수 있는 미래를 꿈꾸며, 그 꿈이 현실이 되기 위해 목표를 세워야 한다. 목표를 세워야하는 필요성을 강조하는 이유는 목표가 있을 때 우리는 행동할 수 있고, 에너지를 집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 모두에게는 무한한 가능성과 잠재력이 있다는 믿음을 전제로 우리의 에너지를 어디에 집중하여 사용할 것인지를 결정 짓는 것이 곧 목표를 달성하는 일이다. 그래서 구체적인 목표를 세워야 한다. 즉, 세부적인 계획을 세워야 한다. 왜냐하면 구체적인 계획은 구체적인 결과를 낳기 때문이다. 계획이 구체화 될수록 실천 의지와 행동전략을 세우기 수월하며, 이는 즉각적인 행동을 실천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