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부여 만들기 위한 중장기적 추진체계 마련

충남 부여군이 지난 13일 전국지속가능발전협의회에서 주최한 '제25회 지속가능발전대상 공모전'에서 '역사와 문화가 공존하는 지속가능한 부여, 군민과 함께 만들어가다'라는 주제로 우수상을 수상했다. 

올해로 25회를 맞이하는 지속가능발전대상 공모전은 지역지속가능발전목표(L-SDGs) 이행을 위한 정책과 우수사업을 발굴하고 확산하기 위해 매년 시행하고 있다.

특히 2023년에는 전국의 SDGs를 실천하는 지자체, 기업 단체 등 45개 사례가 응모되어 1차 서류심사, 2차 온라인투표 및 발표심사를 거쳐 15개의 우수사례를 최종 선정했다.

군은 현재세대와 미래세대가 보다 나은 삶을 누릴 수 있는 지속가능한 부여를 만들기 위해 중장기적인 추진체계를 마련했다.

군정 전반에 지속가능발전 가치를 담기 위해 △부여형 SDGs(국가 지속가능발전 목표)를 근간으로 민선 7, 8기 군정목표 수립하고 △지속가능발전 추진기구인 부여군 지속가능발전협의회 출범으로 조직 기반을 구축했다. 또한 정책적 기반마련을 위한 △지속가능발전기본조례 등 제정 △부여형 SDGs 및 기본전략 수립 △부여형 SDGs를 반영한 다양한 정책 추진 등 제도적 기반도 마련했다.

그리고 이 과정을 군민, 학교, 협의회 등과 연대 및 공동대응함으로써군민 공감대 형성 및 지속가능발전 확산에 크게 기여한 점이 높이 평가받았다.

군 관계자는 "경제·사회·환경이 조화와 균형을 이루는 지속가능한 부여를 위해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와 체계적인 협업체계를 구축하겠다"며 "지역특화된 부여형 지속가능발전목표 추진을 위해 충분한 환류과정을 통해 지속성 제고의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부여=방영덕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