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대와 한국 교통대가 추진하고 있는 통합이 양 대학 구성원들의 반대에 부딪혀 난항을 겪고 있는 가운데 김영환 충북지사가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하며 중재를 자처하고 나서 귀추가 주목된다.

양 학교의 통합은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글로컬대학 30 사업’에 도달하는 ‘열쇠’와 같다.

충북대와 교통대의 통합이 수면 위로 떠오른 것은 양 대학이 지난 5월 교육부의 ‘글로컬대학30 사업’을 공동으로 신청하면서 부터다.

통합을 전제로 사업 선정에 사활을 건 양 대학은 지난 6월 글로컬대학 30으로 예비선정됐고, 지난 8월 31일엔 통합 교명의 미래지향적 협의 제정 등이 담긴 단계적 통합 원칙에 합의하면서 거칠 것이 없어 보였다. 통합은 학교 구성원들의 동의를 받는 형식적인 절차만 남겨 놓은 것처럼 보였던 것이다.

그러나 잇따라 충북대와 교통대 모두 강경한 반대 기류가 형성되면서 글로컬대학 본지정을 향한 행보에 제동이 걸렸다.

충북대 학생들은 교수와 교직원까지 3주체 가운데 한 주체만 반대해도 통합은 하지 말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현재 방침대로라면 두 주체만 찬성해도 통합은 진행되기 때문에 1주체로는 반대 입장을 관철시킬 수 없게 되기 때문이다.

여기에 통합 추진 과정에서 학생들의 의견 수렴이 제대로 되지 않은데다, 캠퍼스 재배치 및 특성화 등을 추진하기로 했는데 학교 측의 말바꾸기 등이 있었다는 주장이다.

두 대학의 1대 1 수평적 통합, 유사학과 화학적 통합, 통합 교명 협의 제정, 교통대와의 입학 성적 차이, 지방거점 국립대학교 위상 등도 충북대 학생들이 반대하는 이유다.

교통대 또한 부글부글 끓고 있다. 진행 상황을 보면 수평적 통합이 아닌 흡수 통합으로 가는 듯한 뉘앙스가 풍겨지기 때문이다.

특히 교통대를 무시하는 듯한 충북대의 태도는 기름을 끼얹은 꼴이 됐다.

지난 5일 충북대에서 개최한 공개토론회에서 고창섭 충북대 총장이 ‘교명 변경에 대해 협의는 하겠지만, 바뀔 가능성은 없다’고 발언한 것을 두고 교통대 측은 흡수통합으로 가려는 것 아니냐는 의심을 거두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김 지사가 중재자를 자처하고 나선 것이다.

김 지사는 지난 16일 도청에서 고창섭 충북대 총장과 윤승조 한국교통대 총장을 만나 양 대학의 통합을 기초로 한 ‘글로컬대학 30’ 지정에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대학 혁신과제 △지자체 투자 규모 △인재양성·연구개발·산학협력 지원계획 △지역산업 육성과 연계여부 등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지사는 “인재양성, 지역산업육성, 일자리창출, 충북 인구증가로 작용하는 본지정을 양 대학과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성과는 미지수다. 반대 하고 불만을 가진 세력이 매우 강하기 때문이다.

예비지정에 선정된 대학은 15개교로, 10월에 본지정 평가를 통해 11월에 10개교만 최종 선정된다.

양 대학 측이 통합에 대해 너무 안일한 생각을 가졌던 것부터가 문제였다.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신의 한수’는 없다. 통합을 이루려면 공유점부터 차근차근 넓혀가야 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