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박진주 청주대학교 태양광연구소 소장

"안녕하세요, 친환경 에너지의 중요성을 알리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함께 노력하는 여러분들! 2023 친환경 에너지 페스티벌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 자리에서 우리의 노력과 열정을 모아 지구의 환경을 보호하고 향후 미래 세대들에게 더 나은 세상을 물려주기 위한 기회를 만드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친환경 에너지는 우리가 직면한 환경 문제를 해결하고 동시에 깨끗하고 지속 가능한 에너지를 공급하는 열쇠이다. 우리는 지금까지 화석 연료로 인해 발생한 환경 문제에 직면해 왔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을 찾아야 한다. 친환경 에너지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동시에 깨끗하고 지속 가능한 에너지를 제공한다. 수소와 태양광 등 신재생 에너지원은 환경 친화적이며 지구 온난화 문제 완화와 자원 절약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

2023 친환경 에너지 페스티벌은 친환경 에너지의 혁신과 발전을 축하하고, 국민의 관심을 유도하는 등 친환경 에너지 솔루션을 보다 보편화하려는 노력에 지지를 표한다. 이번 페스티벌은 다양한 친환경 에너지 기술을 소개하고 교육하는 훌륭한 기회이다. 관람객들은 그 장점과 가능성을 알아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페스티벌의 하이라이트 중 하나는 에너지산업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에너지홍보관으로 그간 수소와 태양광을 비롯한 신재생에너지 연구 분야 관련 제품을 전시하는 에너지산업관이다.

특히, 2011년 충청북도는 전국 최초로 태양광산업 특구 지정을 시작으로 에너지 융복합지구, 이저전지 소부장 특화단지 선정되었으며, 최근에는 이차전지 국가첨단전략 특화단지로 선정되기도 했다. 전국 최고 수준의 에너지 클로스터를 구축 중으로 신재생에너지 산업 발전을 위한 충청북도와 음성군의 노력을 엿볼 수 있을 것이다. 

이번 페스티벌은 또한 다양한 에너지 전문가와 연구자들이 참여하는 패널 토론과 강연을 포함한 교육적인 이벤트도 갖는다. 전문가들의 지식과 통찰력을 듣고 에너지 효율성, 재생 에너지 및 친환경 기술 분야에서 더 나은 선택을 하기 위해 영감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Energy Job' 콘서트에서는 에너지를 전공하는 충북권역 학생들의 일자리 정보를 제공하고, 취업 멘토링을 운영함으로서 기업에는 인력을 제공하고, 학생에게는 학습과 경험은 물론 일자리를 제공하는 등 충북의 에너지 산업 발전에 큰 역할을 할 것이다. 그 무엇보다, 이번 친환경에너지 페스티벌은 친환경 에너지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모든 사람들을 위그 자리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모든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다는 장점이다. 가족과 친구, 동료들을 초대하고, 함께 참여하여 친환경 에너지의 중요성을 공유하고 지구의 미래를 위해 손을 맞잡고 함께 나아갔으면 좋겠다.

오는 9월 21일부터 23일까지 충북혁신도시 수소안전뮤지엄 일원에서 열리는 2023 친환경 에너지 페스티벌은 우리 모두가 더 나은 환경과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노력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다. 우리는 이 페스티벌을 통해 함께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한 첫걸음을 내딛을 수 있다. 지구를 지키고 우리의 자녀와 그 자녀들을 위한 밝은 미래를 안겨주기 위해 앞장서야 한다. 여러분 모두의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린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