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강민성 청주시 상당보건소 보건정책과 주무관

청주시 상당구 용암동하면 사람들은 무엇을 가장 먼저 떠올릴까? 필자는 나의 직장이자 청주1호 건강생활지원센터로 자랑스럽게 알리고 싶은 용암건강생활지원센터가 가장 먼저 떠오른다.

오랜 기간 용암동과 금천동의 건강을 지키던 용암보건지소는 보건복지부 국비확보 공모 선정으로 작년 12월 27일 ‘청주 1호 용암 건강생활지원센터’로 멋지게 다시 태어났다. 용암건강생활지원센터는 지역주민의 설문조사를 통한 의견 수렴으로 건강증진 기능을 강화하여, 건강증진 특화 지역보건 의료기관으로 역할을 톡톡히 수행하고 있다.

누구든 용암건강생활지원센터를 한 번 방문하면 용암동의 자랑 중 하나가 우리 센터라는 나의 말을 이해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올해 초 인사이동으로 용암건강생활지원센터를 첫 방문했을 때 나는 센터의 문을 열고 첫발을 내딛자마자 ‘와’하고 작은 탄성을 내뱉었다. 문을 열자마자 운동사업실의 풍경이 눈앞에 펼쳐졌기 때문이다.

운동사업실에는 혈압, 혈당, 체질량지수, 체지방률, 복부지방률이 한 번에 측정되면서 휴대폰 앱을 통해 누적 관리를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체지방 측정기기’와 공기압을 통해 대상자별로 맞춤형 근력운동과 에어보드 위 유산소운동을 번갈아 진행하는 ‘순환운동장비’, 그리고 헬스장에 버금가는 ‘근력운동기기’가 있으며 개소하면서 모든 장비를 새로 구매하여서 반짝반짝 빛이 나는 것 같았다. 그리고 가장 놀라운 사실은 이 모든 장비의 사용이 센터로 방문하면 무료로 사용 가능할 수 있다.

사실 용암 건강생활지원센터의 가장 큰 자랑은 나의 담당 업무이자 청주시 최초 도입으로 지역주민들의 호응도가 높은 ‘건강동아리’라고 생각한다.

건강동아리는 지역주민이 직접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결정 후 동아리 구성원을 결성하여 주체적으로 활동하는 사업이다. 우리 센터에서는 참여자의 건강상태 측정과 장소 제공, 역량 강화 교육, 필요 물품 등 사업 전반의 운영을 지원하며, 현재 용암건강생활지원센터에 소속된 건강동아리는 핏합(fit-hop), 플로깅(plogging), 순환운동 등 참신한 주제로 총 9개팀 82명의 지역주민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올해 3월부터 시작된 건강동아리 활동은 지역주민의 건강생활 변화뿐 아니라 나의 건강과 생활에도 많은 변화를 주고 있다. 이전에도 체력이나 건강관리에 소홀하지 않았지만, 용암건강생활지원센터와 건강동아리에 애정을 가지며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지역주민들의 모습은 나에게도 더욱 많은 자극이 되었다.

사업담당자로서 언제나 건강동아리와 우리 용암건강생활지원센터에 방문하는 지역주민에게 본보기가 되어야겠다는 생각을 갖게 되어 지역주민에게 더 정확한 건강정보를 제공하고자 스포츠지도사 자격증을 준비 중이다. 필기시험을 합격하여 현재는 실기를 준비하면서 건강동아리 담당자로서 지역주민 앞에 더 당당하게 나설 수 있게 노력 중이다.

또, 5월부터는 점심시간마다 우리 센터의 체력단련실에서 건강동아리원에게 제공할 프로그램을 연구하며 운동하다 보니 6kg 체중 감량이라는 일거양득의 효과도 보고 있다.

건강한 생활이 무엇일지 막연할 때, 건강을 찾고 싶다면 용암건강생활지원센터에서 건강을 찾아보는 건 어떨까? 용암의 자랑 용암건강생활지원센터와 직원들이 언제나 열린 문과 마음으로 당신을 기다리고 있다. 당신의 건강을 위해.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