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노은섭 조치원소방서 대응예방과장 소방령 

영화 '엑스맨'에서는 주인공 울버린이 심폐소생술을 통해 뮤턴트들을 살리는 장면이 나온다. 또한,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에서는 주인공 존 앤더슨이 화상 환자를 위해 응급처치를 하는 장면이 나온다. 

비단 '응급처치'는 영화 속의 이야기만은 아니다. 영화 속 응급처치의 사례는 현실에서도 응급처치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잘 보여준다. 실제 응급상황에서 신속하고 적절한 응급처치를 받지 못하면 환자의 생명과 건강이 위협받을 수 있다.

현대 사회는 다양한 사고와 질병으로 인해 위기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위기 상황에서 신속하고 적절한 응급처치는 환자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는 데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모든 시민은 응급상황에 대비하여 응급처치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훈련을 받는 것이 필수가 되었다. 

응급상황에서 구급차가 현장에 도착하기 전까지 일반시민이 할 수 있는 응급처치는 생명을 구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심폐소생술을 포함한 응급처치 기술은 우리 모두가 알아야 할 필수적인 능력이다. 

응급처치의 중요성은 순식간에 생명과 죽음의 경계에 서 있음을 상기시켜준다. 어떤 순간에도 누군가가 응급상황에 처할 수 있으며, 이 때 당사자의 생명은 우리 손에 달려 있다. 우리가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주변 상황을 평가하고, 피해자를 안전한 위치로 옮겨야 한다. 이후에는 신속한 응급처치가 필요하다. 

응급처치의 중심에는 심폐소생술이 있다. 심폐소생술은 심장 마비로 인한 호흡과 심장 박동이 멈춘 환자의 생명을 지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심폐소생술은 적절한 기술과 숙련된 실행이 필요하며, 적절한 압력과 속도로 가슴 압박을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하면 심장에 혈액을 다시 공급하여 생명을 지킬 수 있다.

그러나 응급처치는 심폐소생술만 중요한 게 아니다. 출혈을 막고, 골절을 안정화시키며, 의식 상태를 확인하고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뼈가 부러진 경우라면 움직이거나 자극을 주지 않고 상처 부위의 위아래를 고정시켜야 한다. 이러한 응급조치는 생명을 위협하는 상황에서 빠르게 대처해야 할 필수적인 기술 중 하나이다. 특별한 전문성이 없어도 누구나 기본적인 응급조치는 가능하다. 

응급처치는 우리 모두가 알아야 할 기술이며, 이를 통해 우리는 즉각적인 조치로 생명을 구할 수 있다. 어떤 상황에서든 응급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은 긴급한 상황에서 생존 확률을 높이는 열쇠이다. 

언론매체와 시민들은 이러한 응급처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보급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응급처치는 누구나 배울 수 있다. 대한적십자사, 소방서, 보건소 등에서 응급처치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인터넷이나 모바일 앱을 통해서도 응급처치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모든 시민은 응급상황에 대비하여 응급처치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훈련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 응급처치 교육을 통해 응급상황에서 침착하게 대처하고, 환자의 생명과 건강을 지킬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응급처치는 우리 모두에게 주어진 생명 보험이며, 우리의 행동이 언제나 생명을 구할 수 있는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응급상황에 대처하는 기술을 습득함으로써, 우리는 더 안전하고 생명을 소중히 여기는 사회를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