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타 시·도에 비해 열악한 상황에 놓였던 충북 의료 제반 문제와 관련, 공동 협력을 통해 개선된 방향으로 추진하고자 관·학이 힘을 합치고 나섰다. 충북도와 충북지역 의과대학들이 의대 정원 확대에 힘을 모으기로 한 것이 키 포인트다.

김영환 충북지사와 고창섭 충북대 총장, 전영재 건국대 총장은 지난 25일 지역 의료 발전을 위한 의대 정원 확대 공동추진 업무협약을 했다.

이번에 관학이 공동으로 추진하기로 한 협약은 △의대 정원 확대를 위한 여론 확산과 대정부 공동 대응 △확대한 정원 지역인재 우선 선발 추진 △지역 전공의 연수 인원 확대 △의료서비스 개선을 위한 자원과 정보공유 △거점의료기관 역할 확대와 지원 등이다.

이들은 이날 공동 건의문도 채택했다.

‘전국에서 가장 열악한 지역 의료상황으로 인해 도민들이 고통받고 있다. 충북 지역 의대 정원 확대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내용이 골자다.

실제로 충북 지역에서 제 때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해 숨지는 사람은 하루 평균 2.2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년으로 치면 무려 809명에 달한다.

1시간 내 응급실 이송 비율은 64.2%로 서울의 90.3%에 비해 크게 떨어진다.

열악한 의료 인프라 때문에 응급실에 실려 온 환자가 다른 병원으로 전원(轉院)되는 비율도 10.1%로 전국에서 가장 높다. 이는 열악한 지역 의료상황으로 인해 도민들이 고통 받고 있다는 것을 단적으로 나타내는 것이다.

2022국민보건의료실태조사를 봐도 확연히 알 수 있다.

충북은 2020년 기준 ‘치료가능 사망자 수’와 ‘입원환자 중증도 보정 사망비’가 전국에서 가장 높고, ‘의료기관 수’ 전국 13위, ‘의사 수’ 전국 14위로 의료자원 또한 17개 시·도 중 하위권에 머물고 있다.

충북 지역의 의대 정원은 89명이다. 충북대 49명, 건국대 40명이다. 이 같은 수치는 비수도권의 광역도 평균인 197명에 크게 못 미친다.

또 국립대 의대 평균 정원이 96명인데 충북대는 51%에 불과하고, 건국대도 사립대 평균 70명의 57% 수준에 머물고 있다.

지역별로 보나, 대학별로 보나 충북도의 의대 정원이 너무나 적다.

정부는 국민 여론과 의료 환경 등을 감안해 2025년 의대 입학정원에 확대 반영할 계획이라고 한다. 그러나 충북도는 이에 앞서 비수도권 광역도 평균인 197명 달성을 위한 108명 증원을 요구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보면, 충북대 의대 정원을 127명으로, 건국대 의대 정원을 70명으로 각각 확대해 달라는 요구다.

현재 교수진과 시설을 활용해도 추가 비용과 시간 투자 없이 기존의 2배 정원 확대가 가능하다는 충북도의 분석이 그 배경이다.

대정부 압박에도 나설 방침이다. 민·관·정 공동대책위원회 구성, 국회 토론회 개최 등 전방위적 활동을 전개한다는 계획이다.

지역 균형발전은 국토 개발과 경제, 문화 부문들 뿐만이 아닌, 의료계에서도 실행돼야 한다. 수도권은 차치하고, 타 시·도에 비해서도 너무나 열악한 의료 인프라를 개선해야 한다는 요구는 당연한 권리다. 정부의 적절한 응답이 필요한 때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