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은 10일 중동에서 발생한 이스라엘-하마스 간 전면전에 돌입한 상황과 관련해 "이미 금리가 높은 상황에서 국제금융시장의 불안이 가중될 경우 국내 금리에 영향을 미치면서 국민의 이자 부담도 증대시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용산 대통령 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중동 지역의 무력 분쟁과 전쟁은 국제 유가 상승을 불러오고 비용 상승 인플레이션으로 우리 국민들의 물가 부담을 가중시켜 왔다"면서 이같이 우려했다.

또 윤 대통령은 "결국 고물과와 이자 부담 증가는 국민들의 실질 소득 감소 효가를 가져오고 경기회복세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내다봤다.

윤 대통령은 "우리 경제는 세계에서 대외의존도가 가장 높다"면서 "정부는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대외 불안정 요인에 긴밀히 대응하고 민생 어려움이 가중되지않도록 전력을 다해야 한다"고 지시했다.

아울러 관계 부처에는 "경제부총리를 중심으로 대내외 경제 금융 상황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경제 불안정에 대한 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했다.

그러면서 국민들의 생활물가 안정 방안과 서민 금융 안전 장치 마련, 동절기 대비 에너지 취약계층 지원도 철저히 챙길 것을 지시했다.

이날 국무회의에서 윤 대통령은 최근 보도돼 국민적 우려를 산 '초중고 생 19만여 명이 도박 위험집단'이라는 조사결과 발표와 관련해, 관계 부처에 강력한 대응을 주문했다.

윤 대통령은 "인터넷 방송 게임 SNS 등으로 청소년들의 일상 깊숙이 침투한 이 온라인 불법 도박은 청소년들의 정신과 미래를 파괴하고 있다"면서 "도박 빚을 갚기 위해 사채에 손을 대고 마약 배달, 보이스피싱 등 2차 범죄에까지 연루되고 있어 사태가 더욱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청소년을 상대로 한 불법 도박 개장은 국가의 미래를 좀먹는 악질범죄"라고 비판하고, "경찰은 불법 도박 및 연계 범죄에 대해 철저한 수사와 단속을 해주기 바란다"고 했다.

또 "법무부를 주축으로 교육부 보건복지부 방통위 등 관계 부처가 모두 참여하는 범부처 대응팀을 조속히 출범시켜 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10월엔 전국각지에서 다양한 축제와 행사가 열려 각종 안전 사고가 예상되는 것과 관련해 윤 대통령은 "무엇보다 안전관리 대책이 정부기관의 사무실 논의에 그쳐서는 안 되고 현장에서 즉각 정용되고 실행되어야 한다"며 "안전관리 대책이 현장에서 제대로 작동되도록 행정안전부가 지방정부와 협력해 철저히 확인하고 점검해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날부터 시작된 국정감사와 관련해선 "국정감사가 내년 정부 예산안을 비롯해 각종 정책에 관해 국민에서 설명하는 자리라는 생각을 갖고 각 부처가 잘 준비해달라"고 말했다.

/서울=이득수 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