民 김윤덕 의원, 문체부 국감서
지방 재단 지원 예산 전액 삭감
인력 양성 충청·전북 제외 질타

10일 열린 문화체육관광부 국정감사에서 윤석열 정부가 문화·예술 분야 국정 과제로 내세웠던 '지역 중심 문화 균형 발전' 은 거짓이었고 지방의 노인들에게 불효를 저지르겠다는 각오를 한 것이나 마찬가지라는 주장이 나왔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김윤덕 의원이 공개한 오는 2024년 예산을 보면 '지역 문화 진흥' 부문의 경우 문체부가 당초 요구했던 551억원에서 64%만 편성된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는 전국의 지역 문화진흥재단 지원을 위한 '지역 문화예술 지원' 항목의 39억원을 비롯해 지역 특성에 맞는 노래·춤 교실과 사진 등 노인 문화 여가를 위한 '어르신 문화 활동 지원' 예산 역시 전액 삭감돼 내년 사업이 불투명해질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충청권과 전북권은 지역의 문화 전문 인력 양성 사업을 수행하기 위한 기관에서 제외됐다고 알려졌다.

문화가 중심이 되는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해 현장의 목소리를 듣겠다며 설치한 '지역 문화협력위원회' 는 올해 서면으로 두 차례만 열어 형식에 그쳤다.

이날 김 의원은 유인촌 문체부 장관에게 "한 마디로 윤 정부가 국정 과제로 제시한 '지역 중심 문화 균형 발전'은 거짓말에 불과했다"며 "지역 문화예술 지원 예산이야말로 지역 문화 현장 전문가들을 돕는 대표적 국비인데 전액 삭감은 지역 문화를 죽이겠다는 의미로 해석되고 심지어 지역의 어르신을 위한 예산마저 전액 없애 스스로 불효를 저지르는 중"이라고 질타했다.

김 의원은 "지속 가능한 지역 문화의 원동력을 위해서는 창의적인 문화 인력 육성이 중요하다"면서 "권역 별 양성 기관에서 빠져 있는 충청과 전북에도 기관이 들어설 수 있도록 하라"고 주문했다.

/신홍균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