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여성가족부 장관에 지명된 김행 후보자에 대해 임명을 강행할 것인지를 놓고 고심을 거듭하고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윤 대통령은 같은 날 김 후보자와 함께 장관 후보에 지명된 신원식 국방·유인촌 문체 장관에 대한 임명을 지난 7일재가했으나, 김 후보자에 대해서는 국회에 인사청문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하지 않은 가운데 국회의 흐름을 지켜보고 있다.

국회 여성가족위윈회는 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속개할 것인지에 대해 여야 간 합의가 이뤄지지 않은 상태다. 여가위 인사청문위는 지난 5일 밤 청문회 도중 자리를 이탈한 것과 관련해 공방을 주고 받았다. 야당은 사상 초유의 '김행랑(김행+줄행랑) 사태'라며 "김 후보자가 장관의 무게감을 감당하지 못하고 드라마틱히게 청문회를 엑시트(exit)했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여당인 국민의힘은 "당시 김 후보자가 국회 내에서 대기 중이었다"며 "'김행랑' 프레임은 야당이 만든 '가짜뉴스'"라고 반박했다.

'줄행랑' 논란 등으로 김 후보자 임명 강행에 대해서는 여권에서도 상당한 부담감을 느끼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우선 국민의힘 주변에서는 김 후보자의 배우자가 소셜뉴스 위키트리 주식을 시누이게게 매각한 것이 공직자윤리법에 저촉된다는 야당의 공세에 대해 명쾌하게 해명하지 못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와 함께 김 후보자가 부회장을 맡고 있는 '위키트리'가 블록체인 기반 SNS인 스팀잇으로부터 가상화폐를 (보상으로) 받기 위해 SNS에 '여성혐오' 기사를 대거 올렸다는 의혹은 매우 민감한 사안인데, 해명이 부족했다는 평이다. 가상화폐는 금전과 직결돼 있어 대중적 인화력이 강한 소재여서 진위여부를 말끔하게 처리했어야 했다는 것이다.

윤 대통령이 그간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 여부와 상관없이 후보자를 거의 다 임명해온 전례에 비춰볼 때 김 후보자도 임명 강행할 가능성이 높다. 더구나 야당이 지배하고 있는 국회에서 인사청문경과보고서 받기가 갈수록  어려워지는 상황이고, 다른 후보자를 찾기도 쉽지 않아 보인다. 윤 대통령이 임명을 강행한다면 김 후보자는 국회 인사청문보고서 없이 임명한 19번째 장관급 인사가 된다.

다만, 그간 계속되어온 관행이 쌓여 '국회 인사청문회를 무력화한다', '문제가 드러난 후보도 무조건 임명한다'는 등의 야권의 비판을 도외시하기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실 분위기는 "국회 상황을 좀 더 지켜봐야 한다"라는 관계자의 말에서도 드러나듯이 '고민' 모드가 상당 기간 이어질 전망이다. 

/서울=이득수 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