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는 15일 "2000년부터 2020년까지 유방암이 무려 4배 이상 증가했다"며 "저에게도 어린 딸을 남기고 유방암으로 세상을 떠난 친구가 있다"고 밝혔다.

김 여사는 이날 10월 유방암 예방의 달을 맞아 서울 용산공원에서 열린 '2023 핑크 페스티벌'에 참석해 "유방암은 대단히 무서운 속도로 우리를 위협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올해로 23회째를 맞이한 핑크 페스티벌은 유방암 조기검진의 중요성을 알리고 유방암에 대한 인식을 향상하기 위한 핑크리본 캠페인의 일환이며, 지난 12일 대한암협회 명예회장으로 추대된 김 여사는 첫 행보로 2023 핑크 페스티벌 현장을 찾았다고 대통령실 이도운 대변인이 전했다. 

김 여사는 "우리 모두는 이런 상황을 스스로 바꿀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면서 정기 검진, 규칙적인 운동과 건강한 식습관, 유방암 발생과 치료에 대한 인식 개선을 당부했다. 

아울러 "진심 어린 격려는 병마를 극복할 수 있는 가장 큰 힘"이라며 "유방암 환우분들과 그 가족들을 위해 끊임없는 지원과 사랑을 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한암협회 명예회장으로서 작은 힘이라도 반드시 보탤 것을 약속드린다"고 밝혔다. 

김 여사는 유방암 자가검진 부스에 방문해 자가검진 방법을 듣고 시연에 참여하고, "자가검진이 널리 알려져 더 많은 분들에게 주기적으로 손쉽게 자가검진이 이뤄졌으면 한다"고 강조하고, 핑크리본 캠페인 메시지 월(wall)에 '희망! 우리는 반드시 극복할 것입니다'라는 응원 메시지를 남겼다. 

/서울=이득수 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