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6일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참패' 등 현안과 관련해 "국민소통·현장소통·당정소통을 더 강화하라"고 참모진에게 주문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청사가 아닌 용산 분수정원에서 월요 수석비서관 회의를 주재하고 현안을 보고받은 후 이같이 지시했다고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당정 소통을 강화하라는 것은 당연한 말인데 어떤 배경에서 나온 것인가, 최근 선거 이후 당의 여러가지 혼란한 상황과 관련된 것인가'라는 질문을 받고, "우선 정책적 소통을 강화하라는 것으로 보면 된다"고 답했다. 

이어 그는 "현재도 당정회의를 하고 있지만 정책적인 면에서 당정간 소통을 더 활성화하겠다"며 "당은 늘 현장에서 지역에서 유권자들을 대하기 때문에 그만큼 민심을 빨리 전달받는다고도 할 수 있다. 따라서 당정 간에 소통을 강화하는 것은 국민과의 소통을 강화하는 방법이다라고 얘기할 수도 있겠다"라고 부연했다. 

이 관계자는 지난 주 보궐선거 후 윤 대통령이 비서실장을 통해 "선거 결과에서 교훈을 찾아 차분하고 지혜롭게 변화를 추구하자라고 당에 전달해달라"고 한 것과 일맥상통하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차분하고 지혜로운 변화를 추구하는 것은 기본적인 원칙"이라며, "그 원칙에 따라 당은 나름대로 변화를 추구하는 것을 지켜보고 있다"고 답했다.

이날 이준석 전 국민의힘 당대표가 국회에서 '여당에 걸어둔 집단 묵언수행의 저주를 풀 결자해지'를 윤석열 대통령한테 촉구를 한데 대한 대통령실의 입장을 묻자 이 관계자는 "특별히 드릴 말씀 없다"고 밝혔다.

/서울=이득수 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