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은 17일 "방위산업은 안보와 경제를 뒷받침하는 국가전략산업"이라며 "앞으로 우리 정부는 방위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생태계를 마련해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서 열린 2023 서울국제항공우주 및 방산 전시회(서울 ADEX) 개막식 축사에서 "이제 방산협력은 단순히 무기의 수출을 넘어 장비와 부품 공급, 교육 훈련, 공동의 연구 개발까지 협력 범위를 확장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강조했다.

이어 "미래 전장 환경에서 승리의 관건은 항공우주 기술과 AI 디지털 기술"이라며 "우리 정부는 세계 5대 우주기술 강국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뉴 스페이스 시대를 이끌어갈 항공우주산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향후 신설될 우주항공청을 중심으로 민관이 긴밀히 협력해 항공우주산업의 도약을 이끌어 가고, 군 작전의 AI 디지털 기반을 가속화 하고 미래 항공 모빌리티 기술 개발을 위한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울 ADEX'는 1996년 '서울 에어쇼'로 출발, 동아시아 최대 규모의 항공우주 및 방산 전시회로 자리 잡았다. 이번 전시에는 39종 67대 항공기, 39대의 지상 장비가 출품 전시됐다.

윤 대통령은 "우리 방위산업은 무(無)에서 유(有)를 창조하며 새로운 역사를 써 가고 있다"며 "원조와 수입에 의존했던 나라가 이제는 최첨단 전투기를 만들어 수출하는 수준으로 도약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현장에 전시된 무기들을 가리키며 "초음속 전투기 KF-21, 최초의 수출 전투기 FA-50 경공격기, 국내 기술로 개발된 한국형 방공체계 M-SAM, 대한민국의 영공을 빈틈없이 수호하는 L-SAM, 세계 자주포 시장의 절반을 차지한 K-9 자주포, 세계 최고 수준의 성능을 갖춘 K-2 전차, 한국형 기동헬기 수리온, 육군의 공격헬기인 LAH 소형무장헬기, 차세대 첨단 장갑차인 레드백, 실시간 정밀타격이 가능한 천무 다연장로켓 등은 우리 방위산업의 미래를 보여주고 있다"고 자랑했다.

/서울=이득수 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