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지역의 의료 인프라 확충은 도민들의 염원인 동시에 지역 공평성에도 부합되는 시대적 과제다. 충북이 처한 의료 현황을 봐도 이는 반드시 성취해야 할 숙원이기도 하다.

충북은 전국에서 가장 열악한 상황에 놓여있는 의료 체제다.

치료가능 사망자수 전국 1위(인구 10만명 당 50명·2020년 기준)에, 입원환자 중증도 보정 사망비가 전국 1위(1.29)인데도 인구 1000명 당 의사 수는 전국 14위로 최하위 수준이다.

여기에 인구 규모가 비슷한 강원, 광주, 전북, 대전과 비교해 보면 의대정원이 최대 3분의1 수준에 불과하기 때문에 의대 정원 확대는 반드시 필요하다.

이러한 지표들을 봐도 그동안 충북이 얼마나 의료 사각지대에 놓여 있었던 것인지 알 수 있다.

반가운 소식이 들린다. 충북이 의료인프라 확충에 똘똘 뭉쳤다. 열악한 충북 의료 인프라 개선과 의대정원 확대 등을 추진할 범도민 기구가 출범한 것이다.

충북도 등 지방자치단체와 의회, 시민사회단체, 대학, 의료계, 정당 등은 지난 7일 오전 도청 대회의실에서 ‘지역공공의료 인프라 확충을 위한 민관정 위원회’ 출범식을 가졌다.

이날 출범식에서 김영환 충북도지사는 “필수의료 인력 부족과 열악한 인프라로 충북은 의료공백상태에 처해 있다”며 “도민의 의료차별 해소와 원정진료 비용 절감을 위해 의료서비스 질을 향상시키겠다”고 말했다.

위원회는 앞으로 도내 의대 정원 확대와 충북대병원 충주분원 건립, 충북지역 치과대학 설치를 목표로 국회 토론회를 여는 등 여론 결집에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또 대통령실을 비롯한 중앙부처와 관계기관, 국회 등에 지원을 요청하는 의견서를 전달할 예정이라고 한다. 그러나 도민들의 결집된 요구에도 불구하고 ‘몰염치한 정원 요구’라는 비판적 시각에서 자유롭지 못한 곳이 있다. 건국대가 그렇다.

보건의료노조 충북지역본부는 이날 ‘무늬만 지역 의대 정원’이라고 비판받고 있는 건국대 충주병원을 겨냥해 지역 투자를 요구하고 나섰다.

노조는 기자회견을 통해 “양치기 소년으로 소문난 건국대 법인은 충주병원 정상화를 위한 구체적 투자계획을 발표하고 지역 의료공백 해소에 앞장서라”고 요구했다.

김 지사가 의대정원 증원과 관련, 건국대를 배제할 것을 시사했던 이유와 일맥상통한다.

정원 40명의 의과대를 운영하는 건국대는 지난 2005년 의전원 전환과 함께 서울캠퍼스에서 수업을 진행해 ‘무늬만 충북 정원’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방침이 나오면서 김 지사는 건국대의 지역 의료 지원에 대해 압박을 하기도 했다.

김 지사는 “건국대는 충북에 의대를 두고도 지역 기여에 미흡했다”며 “이 대학 의대 정원을 늘려도 지역 의료공백 해소에 도움이 될 것인가는 의문이 든다”고 지적한 바 있다.

김 지사는 또 지난 10월 31일 유자은 건국대 이사장을 만나 “건국대 충주병원은 도내 북부지역 필수 의료와 응급의료를 담당하는 상급병원 역할을 해야 한다”며 “도민 신뢰를 회복해야 도의 지원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잘라 말했었다.

노력도 없이 과실을 취하게 할 수는 없다는 뜻이다. 도민이 한 뜻으로 뭉쳐 의대정원 증원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이 즈음, ‘숟가락 하나라도 얹어 놓으려는’ 뜻이 있다면 신뢰를 보여야 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