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환 충북지사가 국민의힘이 추진 중인 ‘메가서울’ 구상에 대해 “본질에서 크게 벗어난 현실인식”이라며 “수도권 인구를 지방으로 분산시키는 것이 선결과제”라고 일갈했다.

김 지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수도권 인구 2500만명 중 우선 강원, 충남·북, 영호남에 200만명씩 총 600만명을 지방으로 분산시키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김태흠 충남지사도 “서울 주변의 행정구역 정비보다는 지방 메가시티가 우선”이라며 “충청권 4개 시·도 지자체장, 영남권 지자체장들과도 함께 중앙정부와 국민의힘에 강하게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유정복 인천광역시장도 이와 관련,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유 시장은 “여러 면에서 실현 불가능한 주장으로 선거를 앞둔 포퓰리즘 정치 쇼”라고 단언했다. 그는 총선을 5개월 앞두고 신중한 검토나 공론화 없이 ‘아니면 말고’식으로 이슈화하는 것은 국민혼란만 초래하는 무책임한 포퓰리즘 정치라며 김기현 대표를 비롯한 국민의힘 지도부를 직격했다.

이들의 공통점은 모두 ‘메가서울’을 당론으로 채택한 국민의힘 소속이라는 것이다.

메가서울이 국힘의 당론이 된 이유는 표면적으론, 수도권 지역민들의 숙원을 당이 선제적으로 챙기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속내를 들여다 보면 그렇지 않다는 정황이 속속 드러난다.

정부와도 상의하지 않은 채 졸속으로 진행됐다는 것이 국감을 통해 나타났다. 추경호 기재부장관과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국민의힘이 ‘메가서울’에 대한 상의를 정부 부처에 해온 사실이 없다고 답변했다.

가뜩이나 하락하고 있는 지지율을 끌어올리고자 졸속으로 진행된 총선용 매표 행위라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그러나 이 마저도 뜻대로 되지 않는 것이, 국민의 절반이 넘게 이를 반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메가시티는 본래 대도시를 중심으로 하는 인구 1000만명 규모의 대도시권을 일컫는 말이다.

지역에 따라 큰 권역을 묶어 메가시티를 조성한 뒤 지역균형발전을 이루자는 목적에서 출발했는데, 현재 불거지고 있는 상황은 이와 정 반대다.

부산과 울산, 경남을 합친 초거대도시를 목표로 한 ‘부울경 메가시티’가 추진되다 계획 논의 과정에서 소속 지자체들 간에 이해관계가 충돌했고 갈등의 골이 깊어지면서 최종적으로 계획이 무산, 폐기된 바 있다.

호남권도 광주를 전남도와 하나의 광역권으로 묶고, 경우에 따라서 전북을 더해 1000만 규모의 메가시티로 만들겠다는 구상이 있었는데, 전북 내부에서는 새만금을 통합해 독자적인 메가시티를 구축하는 것에 역점을 두고 있는 상황이다.

충청권 또한 ‘충청권 메가시티’를 추진 중으로, 대전, 세종, 충남, 충북에 광역 인프라를 구축해 1000만명 규모로 만들자는 논의가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이는 지방소멸이라는 엄혹한 현실에서 생존하고자 하는 몸부림이다. 이는 우리나라의 시대적 명제가 지역균형 발전이라는 이야기이기도 하다.

수도권 블랙홀을 더욱 키우면 향후 벌어질 상황은 명약관화하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영역이 수도권 집중화가 된 현실에서, 여기서 더 나아가면 지역은 소멸되고 만다. 메가시티가 서울이 아닌 지역에서 이뤄져야 하는 이유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