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이 과학기술수석실과 환경노동수석실을 신설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13일 알려졌다. 

윤석열 대통령은 집권 3년차를 6개월 여 앞두고 핵심 국정과제 추진에 속도를 붙이기 위한 작업의 일환으로 해당 수석비서관 신설을 구상한 것으로 보인다.

2개의 수석실이 신설되면 현행 2실 6수석(비서실·국가안보실,국정기획·정무·시민사회·홍보·경제·사회) 체제는 2실 8수석(+과학기술·환경노동 수석) 체제로 확대 개편된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현재 경제수석실 산하에 설치된 과학기술비서관실을 독립 승격시키는 구상과 관련해 "윤석열 대통령은 과학기술이 우리 청년들의 미래를 제대로 보장해 줄 수 있는 첩경이라고 생각한다"며 "기초과학과 첨단과학에 국가가 정책적인 비중을 늘리겠다는 취지"라고 강조했다. 

과학기술수석실은 전 정권인 문재인 청와대가 폐지한 미래전략수석실의 업무를 승계하게 된다. 미래전략수석실은 박근혜 청와대가 과학기술과 정보통신을 관할하기 위해 만든 수석실인데, 문 정부 출범 직후 조직개편에서 폐지한 바 있다.

한편 사회수석실이 담당해온 환경과 노동 업무의 비중을 감안해 환경노동수석실을 신설해 담당케 하는 방안도 함께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다.

현재 사회수석실 산하의 고용노동비서관실과 기후환경비서관실이 이 부문을 관리하고 있으나 윤 정부의 국정 핵심 과제인 노동·교육·연금 등 3대 개혁의 비중을 고려해 별도의 수석실로 분리해낸다는 것이다.

/서울=이득수 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