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대와 교통대가 글로컬대학 사업에 선정됐다. 충북지역이 맞게 된 큰 경사다.

그러나 예비지정 단계에 올랐던 순천향대는 최종 관문을 넘지 못했다. 대전·세종·충남지역 대학은 전원 탈락이라는 고배를 마셔야 했다.

교육부와 글로컬대학위원회는 지난 13일 글로컬대학 본지정 평가위원회의 평가와 글로컬대학위원회 심의를 거쳐 2023년 글로컬대학 평가결과를 발표했다.

글로컬 본지정 대학은 충북대·한국교통대, 강원대·강릉원주대, 경상국립대 부산대·부산교대 등 모두 10곳이다.

선정된 대학은 올해부터 5년 동안 총 1000억원을 지원받는다. 적지 않은 금액이다.

그만큼 선정된 대학뿐만 아니라 해당 지역이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

이 사업의 당초 취지가 대학과 지역의 동반 성장을 이끌어갈 대학을 집중적으로 지원하는 것이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교육부의 목표 또한 같은 맥락이다. 세계적 수준으로 발돋움할만한 역량이 있는 비수도권 대학에 파격 지원을 통해 대학은 물론 지역소멸 위기를 돌파하겠다는 것이다.

충북대와 교통대는 대학 간 자율적인 논의를 통해 통합을 추진하려는 시도와 대학의 강점 분야에 대한 경쟁력을 높이려는 노력이 평가 받았다고 한다.

충북대와 교통대는 이번에 제출한 계획서에서 대학 통합을 계기로 캠퍼스별로 지역의 주력 산업과 연계해 특성화하고 대학과 산업체가 협업해 현장밀착형 기술 개발 및 인재양성을 추진하는 개방 공유(Open & Shared) 캠퍼스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청주캠퍼스는 기초 및 원천기술 중심의 연구중심 대학, 충주캠퍼스는 미래지향 공학 중심의 글로컬 교육연구 혁신대학, 증평+오창캠퍼스는 BBCM(이차전지·반도체·바이오·모빌리티) 실증캠퍼스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충북대와 교통대가 글로컬대학 사업에 본지정된 만큼 향후 로드맵은 순탄할 것으로 보인다.

본지정 대학들은 20242월까지 전문가 컨설팅을 거쳐 실행계획서를 수정·보완하게 된다.

교육부는 올해는 한 곳당 우선 최대 50억원을 지원하고 연차별 이행계획에 따라 지원액 규모를 결정한다는 계획이다. 또 글로컬대학으로 지정된 곳에 대해서는 매년 이행 점검을 실시하고 3·5년 차에는 중간·종료 평가를 실시하게 된다.

그러나 꽃길만 놓여있는 것은 아니다.

평가 결과 실행 계획이 제대로 이행되지 않았거나 성과가 미흡한 경우 글로컬대학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협약을 해지하거나 지원 중지 등의 조처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필요할 경우 교육부는 사업비 환수도 검토한다는 것인데, 이 지점에서 충북대와 교통대는 리스크를 안고 있는 것이다. 글로컬대학 사업에서 통합을 전제로 공동 신청한 곳은 4곳이다. 충북대와 교통대도 여기에 해당된다. 그런데 통합 추진을 전제로 공동 신청한 대학의 경우 협약 체결 후 1년 이내에 교육부로 통합 신청서를 제출하는 등 신속하게 통합 절차를 밟아야만 한다. 이 때문에 합당한 결과물을 도출하지 못할 경우엔 해지 수순에 놓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동안 충북대와 교통대가 통합과 관련해 크고 작은 마찰이 있었던 만큼, 향후 대학과 구성원들의 행보에 이목이 집중되는 이유다. 특히 충북대 구성원들이 겪고 있는 통합과 관련한 갈등이 이번 기회에 서로간의 원만한 합의를 통해 해소되길 바란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