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국제공항의 민간 활주로 신설은 충북이 오랫동안 염원했던 과제였다.

국제공항이라는 명성에 걸맞는 위상을 세우고 대한민국 내륙의 중심지에서 세계 각국으로 뻗어가는 교두보를 만들기 위해선 무엇보다 민간 활주로의 신설이 필요했기 때문이었다. 더욱이 그동안 청주공항 활주로는 군과 함께 사용해왔던 터라 더욱 그러했다.

이를 추진하기 위해 힘을 하나로 결집시킨 위원회가 생겨 기대를 갖게 한다.

‘청주국제공항 민간 전용 활주로 신설 및 활성화 추진 민관정 공동위원회’가 그것이다.

민관정공동위는 지난 5일 충북도청 대회의실에서 출범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도내 11개 시·군 단체장과 의회 의장, 민간사회단체장, 항공대학 총장 등이 공동위원장으로 참여하고 충북지사와 도의회 의장은 고문단으로 힘을 보태게 된다.

민관정공동위는 정부와 국회 등에 청주공항 민간 전용 활주로 신설과 활성화 대책을 강력히 촉구하는 한편 이에 대한 총선 공약 반영, 도민 홍보와 서명운동 등을 전개할 계획이라고 한다.

내년에는 청주공항 활주로 신설과 종합개발계획 수립하고 타당성 조사 등을 위한 자체 연구용역을 추진한다고 전해진다. 또 그 결과가 공항개발 국가계획인 국토교통부의 제7차 공항개발 종합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힘을 기울인다고 한다.

청주공항의 ‘명색’이야 훌륭했다. 중부권 거점공항, 행정수도 관문공항, 수도권 대체공항이라는 지향점은 좋았으나 이를 실현하기 위한 인프라는 부족했다. 전용 활주로와 주기장 등 필수 기반시설이 부족했던 탓에 청주공항은 ‘빛좋은 개살구’에 불과했다.

더욱이 군(軍) 복합공항인 청주공항에 F-35A 전투기가 추가 배치되면 슬롯(항공기 이·착륙 횟수) 위축과 기반시설 부족으로 향후 증가하는 항공수요를 감당할 수 없게 된다는 점도 청주공항 활성화에 걸림돌로 작용했다.

민관정공동위는 출범선언문을 통해 요구하는 바를 정확히 제시했다.

청주국제공항이 국제공항이자 행정수도 관문공항으로서 위상과 기능을 수행하려면 한계와 문제점이 시급히 해결돼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전제 조건은, 정부가 민간전용 활주로 1기를 신설하고 활주로 연장과 계류장 확장, 화물공항 지정 등 인프라를 조속히 확충해야 한다는 것이다.

나아가 민관정 공동위는 공항 활성화를 가로막는 공군부대(17전투비행단)를 조속히 이전하고 2028년 예정된 공군의 전략자산 F-35기 추가 배치를 전면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민관정위원회는 앞으로 민간활주로 신설을 골자로 한 특별법 제정 추진 활동과 함께 내년 4월 22대 총선 충북지역 여야 후보 공약에 특별법 제정이 채택되도록 주력할 계획이라고 한다.

이에 발맞춰 충북도 또한 내년 청주공항 활주로 신설 및 종합개발계획, 타당성조사 등을 위한 자체 연구용역을 추진하는 한편 국토교통부의 제7차 공항개발 종합계획(2026~2027년)에 반영되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또 이를 위해 범도민 서명운동, 온·오프라인 캠페인을 병행할 예정이라고 한다. 앞서 김영환 충북지사는 지난 8월 31일 청주공항 민간 전용 활주로 확보를 위한 성명을 발표하고, 충북도의회도 대정부 건의문을 채택해 대통령실·국무조정실·국방부·국토교통부·국회 등에 전달한 바 있다.

이번 민관정공동위의 출범을 환영하며, 향후 적극적인 활동을 기대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