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가 임박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한미 양국이 핵협의그룹(Nuclear Consultative Group·NCG) 2차 회의를 열고 '일체형 확장억제(핵우산) 체제' 실행력을 강화하고 대북 경고 메시지를 담은 공동 언론성명을 발표했다. 

핵전략 기획·운용 관련 가이드라인(지침)을 내년 중반까지 완성하고, 내년 8월 자유의 방패(UFS) 훈련 등 한미 연합훈련에 핵 작전 시나리오를 포함하는 내용 등이 골자다. 
특히 한미 정상간 즉각적인 '핫라인' 가동을 위한 보안 통신망이 구축 중이라는 점도 공개됐으며, 북한이 미국·동맹국을 핵으로 공격할 시 김정은 정권을 무너뜨리겠다는 내용도 담았다.

미국에서 처음 개최된 이번 회의에는 우리측 수석 대표인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과 마허 비타르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정보·국방정책 조정관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들은 이날 회의에서 북핵 확장억제 실행력을 강화하기 위해 미 전략 자산의 정례적 가시성 증진을 점검했다. 이들은 지난 7월 미국의 전략핵잠수함 USS 켄터키함의 부산항 기항, 10월 B-52 전략폭격기의 한반도 상공 비행·착륙, 지난달 미국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 발사의 공동 참관 등을 통해 이를 점검해왔다.

김 차장은 "한미 간 핵 작전을 수행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완성하기까지 필요한 NCG가 2차례 열렸다. 내년 6월 회의로 준비형 임무를 띤 NCG는 끝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미 양국은 다음 3차 회의를 내년 한국에서 열기로 합의했다. 국가안전보장회의(NSC)가 1~2차 회의를 주도한 것과는 달리 3차 회의를 양국 국방부가 맡은 것도 특징이다.

김 차장은 "오늘 승인된 작업계획을 바탕으로 과업별로 구체화 작업을 더욱 정교하게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마지막 NCG까지 한미 확장억제 체제의 실질적 기반을 공고히 구축해 나가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북한의 ICBM 발사 임박설이 나온 가운데 미 해군 태평양함대 제1잠수함전대 소속인 행추진잠수함 미주리함이 부산항에 입항했다. 미 핵 추진 잠수함 한국 입항은 지난달 22일 로스엔젤레스급 핵추진 잠수함 '산타페함'이 제주기지에 입항한 지 3주만이다.

/서울=이득수 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