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지정 예고
17세기 사찰 양식과
변화 보여주는 건물

서산 문수사 극락보전 정면.
서산 문수사 극락보전 정면.

17세기 사찰 건물 양식과 변화를 살펴볼 수 있는 문화유산인 충남 서산 문수사의 극락보전이 보물이 된다.

문화재청은 현재 충남도 유형문화재인 '서산 문수사 극락보전'을 보물로 지정할 계획이라고 16일 예고했다.

서산 문수사는 고려 말 이전부터 존재한 사찰로 추정된다.

1973년 발굴 조사 당시 금동여래좌상에서 나온 유물을 보면 불상은 1346년 조성됐다고 파악되며 1619년 편찬된 문헌에는 사찰이 화재로 1동만 남았다는 기록 등이 남아있어 옛 사찰의 명맥을 잇고 있다.
 

▲ 내부에 마련된 불단.
▲ 내부에 마련된 불단.

앞면 3칸, 옆면 2칸 규모의 건물인 극락보전은 건축학적 가치가 높다는 평가를 받는다.

주요 구조의 목재를 분석한 결과 이 건물은 1630년대에 중건(重建·절이나 왕궁 등을 보수하거나 고쳐 지음)됐다고 추정된다.

조선 영조(재위 1724∼1776) 대인 1728년에는 불상을 보호하기 위한 '닫집'을 설치했다는 기록이 있으며 중건 후에도 부분적으로 수리한 사실을 알 수 있는 자료 등이 남아있다.

내부 중앙에 불상을 모시는 불단인 '수미단'을 두고, 뒤쪽에는 벽을 만들어 조선 중기 이전의 구성 양식을 보이는 등 17세기 중건 당시의 형식을 잘 간직하고 있다는 게 문화재청의 설명이다.
 

▲ 배면(뒤)에서 본 처마.
▲ 배면(뒤)에서 본 처마.

극락보전은 17세기에 주로 나타나는 단청 문양과 채색이 주요 부재에 남아있고 이후 시기 별 변화도 확인할 수 있어 연구 가치 또한 높다고 여겨진다.

문화재청은 이 날부터 30일 동안인 예고 기간 각계 의견을 수렴한 뒤 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보물 지정 여부를 결정한다.

/신홍균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