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지원청·대학·상의 등 5개 기관 참여

충북 충주시가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지정을 위해 '교육발전특구 추진협력체'를 구성했다고 23일 밝혔다.

협력체는 시와 충주교육지원청, 한국교통대, 건국대글로컬캠퍼스, 충주상공회의소 등 5개 기관 관계자 15명으로 구성됐다.
 

▲ 충주시 교육발전특구 추진협력체 관계자들이 충주형 교육모델 수립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 충주시 교육발전특구 추진협력체 관계자들이 충주형 교육모델 수립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이들은 특구 지정에 성공하면 각 기관별 특성에 맞게 특구 운영을 지원하게 된다.

교육지원청은 학교 지원 수요조사와 연계 사업 발굴, 대학들은 산업체와 교육기관 연계 프로그램 운영, 상의는 학생들 교육 후 산업체 취업 연계 등 역할을 각각 맡는다.

앞서 시는 참여 기관과 '충주형 교육발전특구 모델' 발굴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해 모델 추진 방향과 협력체계 구축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또 지역 공교육 경쟁력을 높이고 충주형 교육모델 발굴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시는 올해 교육여건 개선을 위한 예산 150억원을 편성했다.

초·중·고·특수학교의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운영을 돕고 교육시설 개선을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해 지난해 처음 도입한 '고교생 글로벌 인재육성 연수'와 학교별 특색 프로그램을 연계해 공교육 경쟁력을 높이고, 지방에서도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우수한 인재가 일자리를 이유로 수도권으로 유출되는 상황이 반복되고 있다"며 "특구 지정을 통해 수준 높은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학생들이 지역 내에서 일자리를 찾아 정주할 수 있도록 교육당국과 긴밀히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교육부는 지자체와 교육 당국, 대학, 기업 등이 협력해 지역 교육을 혁신하고 인재 양성과 지속 가능한 교육생태계를 조성할 수 있도록 올해부터 교육발전특구를 지정할 계획이다.

다음달 9일까지 공모를 거쳐 3월쯤 시범지역을 지정하고 3년간 30억~100억원의 특별교부금과 지역 맞춤형 특례 지원을 제공한다./충주=이현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