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위드 경제야 놀자!

어떤 순간 신선하고 흥미로운 아이디어가 떠올랐다고 가정해보자. 아이디어를 현실적인 사업으로 어떻게 전환할 수 있을까? 창업이란 바로 이러한 질문에서 시작되는 과정이며, 성공의 핵심은 아이디어의 독창성 뿐만 아니라 아이디어를 실행에 옮기는 과정에서의 전략적인 계획에 달려 있다. 그렇다면, 창업의 성공을 위해 어떤 것들을 준비하고 체계적으로 접근해야 할까?

◇ 첫째 사업 아이디어를 명확하게 정의해야 한다.
한마디로 판매할 제품이나 서비스는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을 누구에게 팔 것인지를 명확히 파악해야 한다. 이를 위해 시장조사를 통해 타겟 고객의 필요사항과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가 고객의 요구에 어떻게 부합하는지를 이해할 수 있다. 또한, 경쟁사의 전략과 제품을 철저히 분석하여 자신의 사업 아이디어가 시장에서 어떤 위치를 차지할 수 있는지를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 둘째 사업계획서를 작성해야 한다.
사업계획서는 사업 아이디어를 체계적으로 정리하며 비즈니스 모델, 마케팅 전략, 재무 계획 등을 포함해야 한다. 사업계획서는 사업을 어떻게 운영할 것인지를 명확히 보여주는 도구이며 이를 통해 투자자들은 당신의 사업에 투자할지 결정하게 된다.

◇ 셋째 사업 자금을 마련해야 한다.
창업 초기에는 많은 비용이 들 수 있다. 사업장 임차료, 장비 구입비, 인건비, 원재료비 등 다양한 비용을 고려해야 하며 이러한 비용을 감당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자금이 필요하다. 자금은 개인 저축, 가족 및 친구들로부터의 대출, 투자자로부터의 투자, 정부지원사업의 자금 등 다양한 방법으로 조달할 수 있다.

◇ 넷째 법률적인 사항을 체크해야 한다.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관련 법규를 확인하고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업종에 따라 사업자 등록, 허가증 발급, 세금 문제 등 다양한 법률적인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필요하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다섯째 효과적인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현대 비즈니스에서 디지털 마케팅은 필수이다. 효과적인 온라인 프로모션 전략을 수립하고 소셜 미디어 및 검색 엔진 최적화를 통해 타겟 고객층에 도달해야 한다. 온라인 존재감을 높이는 것은 창업 기업의 성패를 좌우할 수 있다.

◇ 여섯째 창업은 용기가 필요한 일이다.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이겨내고 도전해야 하며 창업의 성공은 준비된 사람에게 온다. 직장생활을 하다가 사업을 하려고 할 때 결정도 쉽지 않지만 일정기간 사업 성공을 위해 버티는 기간도 고통스럽다. 그러므로 창업 준비를 철저히 하여 성공의 기회를 잡아야 한다.

◇ 일곱째 지속적인 혁신과 개선이 필요하다.
성공적인 창업은 지속적인 혁신과 개선에 의해 지속된다. 시장의 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하고 제품이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함으로써 고객들에게 항상 가치를 제공해야 한다. 기술의 발전과 시대의 흐름을 파악하고 이를 활용하는 것이 미래의 성공을 모색하는 첫걸음이다.

창업은 미래를 향한 모험이다. 이러한 핵심 사항들을 철저히 고려하고 준비함으로써 창업자의 사업 여정이 더욱 안정적이고 성공적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창업 여정에서 직면하는 일들은 단순한 어려움이 아닌 성장의 기회로 여겨야 한다. 위에서 제시한 사항들을 실천하며 창업의 여정에서 승리해야 한다.

 

                  <약력>

▲ 안시헌 경영지도사
▲ 안시헌 경영지도사

중소벤처기업부 경영지도사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역량강화 컨설턴트

서민금융진흥원 자영업컨설턴트

서울신용보증재단 업종닥터

비즈니스지원단 현장클리닉 컨설턴트

사)청년지식융합협회 이사

주)굿위드연구소 경영컨설팅 자문

 

 

※ 외부기고는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