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자들과 결탁해 기자재를 허위 구입하는 등의 방식으로 국가연구개발비 보조금 30억원을 가로챈 연구소장이 경찰의 조사를 받고 있다.

충북 청주흥덕경찰서는 보조금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A씨(40대)를 붙잡아 조사 중이라고 28일 밝혔다. 범행에 동참한 업체 대표 B씨 등도 같은 혐의로 입건됐다.

오송생명과학단지 내 의료용기기 제조업체 연구소장인 A씨는 2017년부터 2021년까지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한국산업기술평가원, 보건복지부산하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등으로부터 100여차례에 걸쳐 30억원 상당의 보조금을 가로챈 혐의를 받는다.

그는 티타늄소재 인공 척추관절 개발 연구과제 5개를 진행하면서 구입하지도 않은 고가의 자재를 연구에 활용한 것처럼 꾸며 보조금을 타낸 것으로 조사됐다.

이 과정에서 자재 거래업체 대표들과 결탁해 거래명세서와 세금계산서를 허위로 발급했다.

지급된 보조금 중 17억원은 A씨가 받아 챙겼고, 나머지 13억원은 거래 업체 대표 등에게 전해졌다.

2022년 A씨가 수억원의 금품을 횡령했다는 내부 고발자의 제보를 받은 국민권익위원회는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수사를 진행하던 경찰은 2023년 11월 A씨에 대한 사전 구속영장을 신청했으나, 기각됐다. 

흥덕서 관계자는 "최대한 빠르게 수사를 마무리 짓고 다시 한번 A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신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우식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