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양성평등 정책 5개년 기본계획 수립

성별 임금 격차 개선, 소기업 육아휴직 인력 지원 등

▲ 충북도청 전경 / 사진:충북도
▲ 충북도청 전경 / 사진:충북도

충북도가 양성 평등한 노동·복지·사회문화 조성에 나선다. 이를 위해 성별 임금 격차 해소를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을 추진하고 소기업 육아휴직 대체인력 지원, 남성 육아휴직 기업 지원 등을 한다.

도는 1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차 충북도 양성평등 정책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이 계획은 1차 기본계획(2019~2023)이 마무리됨에 따라 1차 계획의 성과와 실적을 점검하고 양성평등 정책 추진 방향과 기본 틀을 도정 전 영역으로 확산시키기 위해 2024년부터 5년간의 이행과제를 담은 중장기 계획이다.

계획 수립을 위해 현재 도의 양성평등 현황을 진단했고 민선 8기 도정 로드맵 등을 토대로 지역 실정을 고려해 과제를 확정했다.

이번 계획에는 ‘함께 일하고 돌보는 환경 조성’, ‘안전과 건강권 증진’, ‘양성평등 기반 확산’의 3대 목표 아래 5개 대과제, 81개 이행과제가 담겼다.

도는 성평등한 노동환경 조성을 위해 성별 임금 격차 개선조례 제정, 소기업 육아휴직 대체인력 지원, 4차산업 여성 인력양성, 남성 육아휴직 1호 기업 지원, 가족 친화 인증기업 확대 등을 추진한다.

모두를 위한 복지환경 조성을 위해서는 아이돌봄서비스를 확대하고 양육 헬프콜 운영, 농촌 공동 아이 돌봄 기반 확대, 장애아 가족 돌봄서비스 확대, 1인 가구 사회관계망 조성, 미혼모·부 지원 등을 할 계획이다.

성폭력 근절과 성인지적 건강권 보장을 위해 디지털 성범죄 통합지원센터 운영, 성범죄 피해자 도민안전보험 보장, 온․오프라인 지역 안전 연대 활동 활성화, 난임 우울증 상담센터 설치 등을 한다.

지역 리더육성, 풀뿌리 소모임 활성화, 성 평등 문화콘텐츠 발굴, 청년 성 평등 공감대 제고 사업 추진, 가족 내 성 역할 고정관념 해소 프로그램 등을 통해 성평등한 사회문화를 조성하겠다는 구상도 하고 있다.

성 주류화 모니터링단 활동, 성 주류화 거버넌스 활성화, 여성 친화 도시 협의 구조 강화, 특정 성별 영향평가 시행을 통해 양성평등 정책 추진기반과 성 주류화 역량을 강화를 끌어내겠다는 계획이다.

오경숙 도 양성평등가족정책관은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 평등 정책 수립을 위해 각계각층의 의견을 기본계획에 반영했다”라며 “모두에게 평등한 기회가 보장받을 수 있도록 양성 평등한 충북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도는 앞으로 연도별 시행계획을 수립하고 정기적인 이행상황 점검 등을 통해 기본계획의 실효성을 높일 방침이다.

1차 기본계획을 통해 여성독립운동가 전시실 개소, 여성친화도시 확산, 청년 여성 일자리 종합 플랫폼 개소, 가족 친화 인증기업 확대, 공동육아나눔터 확대 등의 성과를 냈다.

/신홍균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