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은 5일 전국적인 학부모들의 수요가 높은 늘봄학교와 관련해 "올해 1학기에는 2000개교 이상의 학교에 우선 도입하고, 2학기에는 전국 모든 초등학교에 늘봄학교가 도입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경기도 하남 신우초등학교에서 열린 '따뜻한 돌봄과 교육이 있는 늘봄학교' 주제로 열린 아홉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 참석, 모두발언을 통해 "학교는 학생이 안전하고 학부모가 안심하는 최적의 공간이다. 학교를 중심으로 지역사회와 다양하게 연계, 협력하여 정규수업 외에도 종합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 바로 늘봄학교"라며 이렇게 말했다.

윤 대통령은 늘봄학교에 대해 "학부모님들의 양육 부담과 사교육비 문제를 해소하고, 아이들에게 지속적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는 취지에서 우리나라 거의 모든 초등학교에서는 정규수업 이후에 방과후와 돌봄을 20년 이상 운영하고 있으나, 초등학교의 방과후 이용률은 전체 학생 대비 50.3%에 불과하고, 돌봄 이용률은 여러 가지 자격 요건이 있어서 전체 학생의 11.5%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를 메우기 위해서는 학부모님들은 자녀를 소위 학원 뺑뺑이 돌리시느라 사교육비도 많이 들고 너무 힘들다. 또 워킹맘들은 퇴직이나 이직을 가장 많이 고민할 때가 초등학교 입학 시기"라며 "교육부는 국민들의 목소리에 부응하고자 기존의 초등학교 방과후와 돌봄을 통합하고 크게 개선한 늘봄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늘봄학교 개선 및 확대와 관련해 윤 대통령은 "늘봄학교에서는 학생과 학부모가 바라는 많은 프로그램들을 다양하게 제공하겠다"면서 "올해는 초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2시간의 맞춤형 무료 프로그램이 제공되고 늘봄학교에서 우리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고 다양한 예술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교사의 늘봄학교 행정 업무 부담도 줄여나가겠다고 약속하며 "지금까지 선생님들의 부담이 있었다면 앞으로는 전담조직과 전담인력을 확보하여 학교 내에서 늘봄학교 전담 운영체계를 갖추겠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교육청별, 학교별 여건이 다르고 학교에는 이와 관련된 많은 구성원들이 있기 때문에 늘봄학교가 성공적으로 학교 현장에 안착하기 위해서는 많은 소통과 협력이 필요하다며 "교육부는 학생 학부모 교원을 포함해 다 같이 만족할 수 있는 늘봄학교를 만들기 위해 소통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이배용 국가교육위원장,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등이 참석했다.

이 장관은 '늘봄학교 추진방안' 발표를 통해 "지금까지 돌봄교실에 탈락할까 걱정했던 학부모님들의 고민부터 먼저 덜어드리겠다"며 "올해는 희망하는 초등학생 1학년을 우선 대상으로 하고, 2026년까지 모든 학생에게 확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늘봄학교를 통해 학생은 정규수업 외에도 양질의 교육과 돌봄을 제공받고, 학부모는 사교육비 부담과 경력단절 고민을 덜고, 교원은 수업에 전념할 수 있게 된다"고 덧붙였다.

/서울=이득수 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