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장우 시장 "자긍심 높이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활용"
원자력안전교부세법 "부대의견 통한 보완책 마련"지시
'철도 지하화' 국책 사업 "정부와 논의 선제적 대응"
중구청장 명퇴 관련 "출마 여부 본인 의사,
중구 현안 차질 없도록 시 지원 지속
시 공무원 단체복, 디자인 다양화, 의무착용 아냐
"양육비 예산과 비교는 맞지 않아"

▲ 사진 우측 이장우 대전시장이 2월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사진 우측 이장우 대전시장이 2월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대전시는 최근 10년 내 최대 성장률을 나타내며 경제 성장에 새로운 돌파구를 찾고 있다. 

4.5%의 성장률을 기록한 대전시의 경제는 서울과 경기를 비롯한 전국 평균을 능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이장우 대전시장은 "대전시의 자긍심과 사기를 높여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활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경제 성장의 배경에는 고부가가치 지식기반서비스업 등의 연구개발이 크게 성장했다는 분석이다. 이를 통해 사회서비스 분야가 경제성장을 견인하며,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나아가는 것이 시정의 주요 과제로 지목됐다.

▲ 2월 확대간부회의 진행 장면
▲ 2월 확대간부회의 진행 장면

이장우 시장은 확대간부회의에서 통계청이 발표한 '2022년 지역 내 총생산(GRDP)' 자료를 분석하며 "경제가 성장하는 도시에 사람과 기업이 모일 수 있도록 적극 행정을 해야 한다"면서 "전체적인 도시 계획을 세우기 위해 어느 분야에서 어떤 성장률이 나타났는지 명확하게 파악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된 지방재정법 일부개정법률안(원자력안전교부세법)이 대전시를 원자력안전교부세 지원대상에서 제외한 것에 대해서도 이장우 시장은 국회 방문을 통한 적극 행정을 요청하며, '부대의견'을 통한 대안책 마련을 지시했다.

최근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열린 '교통 분야 3대 혁신 전략' 중 하나로 제시된 '지하 고속도로' 사업과 관련해 "대전 교통망을 관통하는 호남고속도로의 지하화 대상 구간과 비용 추계 등을 면밀히 파악하고 정부와 적극 소통해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대전시가 추진 중인 공공건축물 기획디자인에 대해서도 '100억원 이상 건축물 모두 기획디자인 적용 방안 검토'를 지시하며 대전시의 랜드마크 문화시설 건립을 촉구했다.

교도소 이전 문제에 대해서도 "올해 교도소 이전 문제를 전략적으로 해야 한다"며 "여러 현안들이 궤도에 오르고 있는 상황에서 교도소 이전 문제도 적극적인 전략 마련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밝혔다.

오는 4월 총선과 함께 치러지는 중구청장 재선거 출마의사를 내비치며 사표를 제출한 이동한 중구청장 권한대행에 대해선 "출마를 하든 하지 않든 그건 철저히 본인 의사"라며 "그런데 왜 선거에 나를 껴서 발표하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앞서 중구의회 의원들은 이 부구청장의 선거 출마 의사에 이 시장이 사실상 물밑 지원한 것 아니냐는 취지의 성명서를 발표한 바 있다.

대전시 공무원 단체복 제작과 관련 "획일적으로 단체복을 입는 것은 좋지 않다"는 입장을 전제하며, 단체복 제작을 양육비 예산에 빗댄 지적과 관련해선 "단체복 제작이 양육비 예산과 무슨 상관이냐"며 "예산이라는 것은 조정하는 것이지, 어느 사업 (예산이) 부족한데 다른 곳에 쓴다고 표현하는 것은 전혀 이치에 맞지 않는다"고 밝혔다. /대전=이한영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