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과대학 정원 확대 방침과 관련해 대통령실은 이 문제가 총선에 악재로 작용할 수도 있지만 정치적 유불리를 떠나 민생을 위해 강력히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에 따르면 의대 정원 확대 문제는 지금 실행하지 않으면 앞으로 몇 년이 지나도 어려울 수 있다고 보고 원칙대로 진행한다는 것이다.

대통령실은 전날 의료계가 비대위 체제돌입을 예고하는 등 집단행동 움직임을 보이자 "명분 없는 단체 행동"이라며 강경대응을 예고한 바 있다. 윤석열 대통령도 지난 9일 국무회의에서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위해서 의협의 집단행동에 타협하지 않겠다"며 원칙적 대응을 강조했다.

한편 대한전공의협의회는 13일 온라인 임시대의원총회를 열고 집행부 전원사퇴와 동시에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 전국보건의료산업노조는 의사단체의 집단행동 계획을 철회하라며 "의대정원 확대는 의사단체가 결정권을 가진 전유물이 아니며, 국민이 찬선하는 국가적 과제"라고 지적하고, "필수의료업무 의사들의 집단 진료거부는 정부에 대한 협박을 넘어 국민에 대한 협박"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대통령실은 의료계와 대화의 문을 열어 놓고 있지만, 대화를 통해 의대정원 외에 의사들이 원하는 다른 부분의 의료정책 개선에 중점을 둘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이득수 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