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운틴 파크 르네상스 실현

충북도는 올해 산림자원 육성과 이용 극대화를 통한 마운틴 파크 르네상스 실현을 위해 2091억원을 투자, 5개 전략적 이행과제를 추진한다고 18일 밝혔다.

도는 우선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탄소흡수원 유지 증진과 녹색생활 공간을 확대한다.

지속가능한 산림자원 육성을 위해 조림(1571㏊)과 숲가꾸기(1만1854㏊), 산림밀원단지 조성, 선도산림경영단지 운영을 추진한다. 

미세먼지 저감 등 생활환경 개선을 위한 도시숲, 나눔숲·나눔길(2곳), 지방정원(4곳), 민간정원 지원 등도 조성한다.

또 도민의 재난 안전망 구축을 위해 산림재해 대응과 산림생태계 다양성을 증진하기로 했다.

기후 위기에 대응한 산불 예방과 진화체계 구축을 위한 임차 헬기 4대를 전진 배치하고 산불위험요인 사전 제거, 산불대응센터 설치 등 진화체계를 구축한다. 

205곳에 산사태 취약지역에 대한 위험성 정보를 제공하는 표지판을 설치하고 1200곳에 대한 산사태 발생 우려지역 실태조사도 펼칠 계획이다.

임산물 경쟁력 강화와 전문임업인을 육성에도 나선다.

단기소득임산물 생산기반(115억2000만원) 및 임산물 가공·유통 기반(56억6000만원)을 확충하고 전문임업인 육성을 위해 임업선진국 해외연수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산업동향과 최신기술을 전파하는 등 임업경쟁력을 높일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지속가능한 목재생산·이용과 산림을 통해 공공 일자리를 창출하기로 했다.

이 밖에 산림문화·휴양·치유·인프라 확충과 숲길 활성화를 통해 안전하고 편리한 휴양서비스를 제공한다.

충북 휴양림만의 특성화·브랜드화를 위해 시·군 자연휴양림 내 트리하우스를 확충하고 산과 호수를 연결하는 동서트레일 조성도 추진한다.

도 관계자는 "지속가능한 산림자원 육성과 산림의 문화·휴양 가치 증진을 통해 마운틴 파크 르네상스를 실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배명식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