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음성군농업기술센터는 마늘과 양파의 소득증대를 위해 월동 후 관리를 철저히 할 것을 당부했다.

농기센터는 웃거름을 주는 시기나 양에 따라 생육과 수량, 저장성에 큰 영향을 준다고 당부했다.

월동 후 1차 웃거름은 식물체 뿌리가 활동하는 생육재생기로 2월 중순~하순까지 실시하고 2차 웃거름은 3월 중하순까지 실시해야 저장 중 부패가 적다.

요소비료를 너무 많이 주거나 늦게까지 사용하면 생리 이상으로 구 비대가 불량해지고 저장력이 낮아져 상품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늦어도 3월 하순까지는 시비를 마쳐야 한다.

또한 고형비료를 직접 살포하는 대신 물에 녹여 물 비료를 만들어 주면 비료의 손실도 막고 그 효과도 증가한다.

냉해와 습해에 대한 대비도 중요하다.

기온이 급격하게 떨어지면 냉해를 입거나 땅이 얼었다가 녹을 때 뿌리가 충분히 자라지 못한 포장에서는 서릿발 피해가 발생할 수 있어 비닐 위에 흙을 덮어주거나 솟구쳐 올라온 포기는 즉시 땅에 잘 눌러주어야 한다.

또 비가 많이 내려 고랑에 물이 고일 경우 병 발생이 많아지므로 배수구 정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

월동 후 기온이 상승하면 다양한 병해충이 발생하므로 병해충 대비도 필요하다.

이어짓기 재배지에서 많이 발생하는 노균병은 관수와 배수관리에 유의해야 하며 질소질비료를 줄이고 고시된 적용약제를 살포하고, 잎집썩음병(춘부병)은 예방책으로 동제(구리성분)나 항생제를 살포해야 한다.

봄철 대표 해충인 총채벌레, 고자리파리 등은 난방제 해충에 속하며 총채벌레는 발생 후 농약 방제만으로 제어가 어렵기 때문에 점착트랩을 설치해 발생밀도 예찰을 철저히 해 개체수가 급격히 늘어나지 않도록 한다.

또한 고자리파리는 뿌리나 인경을 가해하므로 피해포기를 완전히 뽑아내고, 등록약제를 토양과 지상부에 처리해야 한다.

농기센터 관계자는 “마늘·양파 월동 후 웃거름 주기, 온·습도 관리, 병해충 관리를 철저히 해 고품질 마늘·양파생산에 차질이 없도록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음성=김록현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