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공주대학교 충남야생동물구조센터가 28~29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상처에서 치유로- 동물폭력의 실태와 회복의 현장' 주제로 동물복지 특별전시회를 개최한다.

이번 특별전시회는 국회의원 한정애·박홍근의원(동물복지국회포럼)과 국립생태원, 곰보금자리프로젝트, 동물복지문제연구소 어웨어, 동물자유연대, 충남야생동물구조센터가 공동 주최한다.

특별전시회 '상처의 벽'은 △‘함께 살아가는 야생동물’(충남야생동물구조센터) △‘야생동물, 이제는 소비 대신 공존으로’(동물복지문제연구소 어웨어) △‘신음과 호소, 등 돌린 인간들’(동물자유연대) 등 세 개의 주제로 채워진다.

‘야생동물, 이제는 소비 대신 공존으로’는 야생동물이 전시, 체험 등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되는 문제와 포획 장치에 희생되는 문제를 조명하는 현장 기록을 전시한다.

'치유의 벽'은 △‘사라져가는 친구들’(국립생태원) △‘사육곰에게 더 나은 삶을’(곰보금자리프로젝트) △‘다시, 동물원’(청주동물원) 등 세 가지 주제로 동물 대상 폭력으로 물든 우리 사회를 치유하려는 과정을 공개한다.

또 ‘사라져가는 친구들’은 곧 사라질 위기에 처한 국내외 멸종위기동물들의 초상화와, 멸종위기 동물과의 공존을 주제로 어린이들이 그린 그림을 전시하여 인간이 생태계의 다양한 생물들과 상호작용을 하며 함께 살아가야 한다는 공존 메시지를 전달한다.

그리고 ‘사육곰에게 더 나은 삶을’은 시민들의 구조 및 돌봄 활동을 통하여 더 나은 삶을 찾아가는 곰들의 모습을 통해 곰 생크추어리 조성의 필요성과 사육곰 문제 해결에 대한 우리 사회의 책임을 촉구하는 내용을 담았다.

박영석 센터장은 “야생동물이 처한 현실을 널리 알리고, 국회와 정부, 시민단체와 함께 국민들이 야생동물 보호와 자연생태계 보전의 중요성을 공감하기를 바라며 전시를 기획했다”고 말했다.

/공주=이효섭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