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회 한국광학회 정기총회·2024 동계학술발표회'에서 우수논문상 수상
논문제목은 '마이크로 디스플레이 적용 가능한 마이크로미터 이하 두께의 유·무기 봉지 기술 개발'

▲ 국립한밭대학교 창의융합학과 김다솔 석사과정생
▲ 국립한밭대학교 창의융합학과 김다솔 석사과정생

국립한밭대학교 창의융합학과 김다솔 석사과정생이 '35회 한국광학회 정기총회·2024 동계학술발표회'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이 상은 '한국광학회 2024 동계학술발표회'에서 발표된 구두 발표 논문들을 대상으로, 대회 이후 논문의 학술적 가치를 평가해 선정하고 시상한다.

김 석사과정생이 발표한 연구논문은 디스플레이 분과의 '마이크로 디스플레이 적용 가능한 마이크로미터 이하 두께의 유·무기 봉지 기술 개발'이다.

해당 연구는 현재 전 세계 디스플레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유기전기발광소자(OLED) 산업 중 AR·VR·MR과 같이 증강현실 기기에서 각광받고 있는 OLEDos(OLED on Silicone) 기술과 관련돼 있다.

특히 초고해상도가 요구되는 OLEDos 기기에서 기존 기술에서 나타나는 광학 간섭에 의한 색재현율 감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유·무기 박막 봉지층의 두께를 1um 이하로 현저히 줄이고, 즉시 상용화가 가능하도록 검수과정까지 적용한 결과를 발표해 학계의 주목을 받았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립한밭대학교 창의융합학과 이종희 교수 연구 그룹과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초실감메타버스연구소 실감디스플레이연구실 권병화 박사 그룹과의 공동연구로 수행됐고, 2022년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재원으로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의 지원을 받았다. /대전=이한영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