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충주시와 제천시, 괴산군, 진천·음성군, 옥천군 등 6개 시·군이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으로 선정됐다.

교육부와 지방시대위원회는 28일 6개 광역자치단체와 43개 기초자치단체를 1차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으로 지정했다.

충청권은 충북 6개 시·군과 충남 서산이 1유형, 대전시 2유형, 충남 아산이 3유형 공모에 각각 선정됐다.

충북 보은과 충남 논산, 부여는 예비지정 지역으로 분류됐다.

교육발전특구는 지자체와 교육청이 해당 지역 대학·산업체 등과 협력해 주민이 원하는 교육 정책을 자율적으로 마련하면, 중앙 정부가 재정 지원과 규제 해소 등 다양한 특례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공모는 1·2·3유형으로 분류, 접수됐다.

1유형은 기초 지자체장과 교육감이, 2유형은 광역 지자체장과 교육감이, 3유형은 광역 지자체장과 교육감이 함께 여러 기초지자체를 지정·신청했다.

충청권 각 지자체는 교육청·대학·지역 기업·지역 공공기관 등과 협력해 특색있는 지역교육 혁신 방안을 마련해 추진하기로 했다.

괴산은 거점형 늘봄운영 모델 개발과 학교복합시설을 통한 늘봄거점센터 구축 등 늘봄학교 확대 방안 등을 제시했다.

진천은 공교육 혁신을 통한 교육력 제고 방안으로 국책연구기관을 활용한 교육과정 개발과  지역선도형 학교지원센터 운영 등을 약속했다.

충주는 디지털 교육혁신, 에듀테크 생태계 조성 등 디지털 핵심인재 양성 기반 구축 방안을 마련해 추진하기로 했다.

충북교육청 관계자는 "교육발전특구 지정으로 지역의 정주 여건 개선, 교육시설 확충, 공교육력 제고, 지역인재 양성 등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지역인재가 다시 지역 발전에 기여하는 선순환 구조도 형성될 것"이라고 말했다.

서산과 아산이 교육발전특구로 지정된 충남도는 이들 지자체와 함께 교육부 컨설팅을 받아 특구 운영 계획을 구체화할 예정이다.

또 충남도는 1차 공모에서 탈락한 논산과 부여에 대해선 평가 결과를 보완해 오는 5∼6월 진행되는 2차 공모에 재도전할 방침이다.

대전과 대전시교육청은 이번 교육발전특구 지정으로 지역 공교육 경쟁력을 높이는데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들은 대전형 초·중급 숙련 기술 인재 양성, 생애 경로 설계(고교·대학·기업 연계), 지역산업 맞춤형 희망 인재 양성, RISE 사업과 연계한 시스템 구축, 모두에게 제공되는 직업교육, 대전형 늘봄서비스, 미래 혁신 청년 기숙사 운영, 정주 여건 개선, 시·교육청 협업체계 구축 사업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진재석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