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건강 지킴이 버스 통해
상담사 등이 찾아가 서비스

28일 진행된 '찾아가는 청소년 마음건강 지킴이 버스' 시승식.
28일 진행된 '찾아가는 청소년 마음건강 지킴이 버스' 시승식.

충북도는 충북청소년종합진흥원과 함께 청소년의 건강하고 행복한 성장을 위해 고위기 청소년 지원을 확대한다고 28일 밝혔다.

그 시작으로 청소년 상담사·지도사가 마음건강에 이상 신호를 느끼는 청소년들을 직접 찾아가 만나 상담하는 '찾아가는 청소년 마음건강 지킴이 버스'(지킴이 버스) 운행에 들어간다.

이날 제천 박달재 수련원에서 도는 오경숙 도 양성평등가족정책관, 홍상표 충북청소년종합진흥원장, 시·군 청소년상담복지센터장 등 100여 명이 참석한 지킴이 버스 시승식에 이어 올해 청소년 안전망 강화를 위한 협력 사업 공유와 사업 별 간담회, 실무자 간 정보 교류 시간을 가졌다.

전국에서 전남, 대전, 세종에 이어 네 번째로 운행하는 지킴이 버스에는 심리 검사 도구, 스트레스 측정 기계 등 심리·정서적 건강을 위한 마음건강 도구가 구비돼 있다.

상담사는 초기 상담을 통해 버스 이용 청소년의 위기 수준을 측정하고 위기 정도와 문제 유형에 따라 지역 내 청소년 기관으로 연계, 필요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외에도 고위기 청소년을 위한 종합 심리진단 프로그램을 운영, 심리 검사부터 지원 연계까지 고위기 청소년 원스톱 지원 체계를 마련한다.

이를 통해 자살·자해 문제 등 고위기 사례를 조기 발굴하고 개입, 청소년 안전망을 더욱 공고히 할 예정이다.

오 정책관은 "도움이 필요하지만 다양한 이유로 지원을 받지 못 하는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위기 청소년을 적극 발굴·지원함으로써 모든 청소년이 건강한 사회인으로 성장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홍 원장은 "청소년들이 신나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는 충북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도내 시·군 청소년상담복지센터, 학교 등 유관 기관과 함께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신홍균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