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주관 '2024년도 국가 지방관리방조제 개·보수 사업' 4개소 선정

▲ 소원면 송현방조제 모습.
▲ 소원면 송현방조제 모습.

국비 확보를 위한 민선8기 충남 태안군의 노력이 의미 있는 결실을 맺었다.

군은 농림축산식품부 주관 '2024년도 국가 지방관리방조제 개·보수 사업'에 태안군 4개소가 선정돼 사업비 80억원을 확보했다고 28일 밝혔다.

선정된 방조제 및 사업비는 △소원면 송현방조제 40억원 △태안읍 어도방조제 15억원 △이원면 쪽냄이 14억원 △이원면 양개 11억원이다.

군은 지난해 4월 방조제 일제점검을 실시한 뒤 8월 태풍 발생 시 방조제 위험요인을 발견하고 11월 공모신청 후 기재부와 농림부를 방문해 방조제 신규지구 선정을 요청하는 등 적극적인 대 정부 국비확보 활동을 전개한 바 있다.

군의 경우 118개소의 방조제가 위치해 있으며, 지난 2006년 태안읍 산후리 '새발이 방조제'가 해일로 유실돼 내측 농경지가 바닷물에 잠기는 등 태풍과 해일 등 재해로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가 잦은 지역이다. 

군은 매년 신규 방조제 조성을 추진하고 지속적인 안전점검 및 개·보수 공사를 진행하는 등 재해에 적극 대비해왔으며, 그 결과 민선7기부터 현재까지 6년여 간 총 357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하는 성과를 거뒀다. 

수혜면적은 22개 지구 39.7㎢으로, 이는 군 전체면적 515.9㎢의 무려 7.7%에 달한다.

군은 국비 보조금이 확정되는 대로 실시설계에 나설 예정이며, 올 연말까지 시행계획 수립 후 내년 초부터 사업에 착수해 오는 2026년까지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지난해 농촌개발분야 대형 사업으로 확보한 황촌저수지 신설, 수질개선, 국가 및 지방관리방조제 개·보수 등 4개 사업(사업비 652억원)에 대해서도 순조로운 추진을 위해 중앙부처를 지속적으로 방문할 계획이다.

가세로 군수는 "기상이변과 이에 따른 자연재해가 이어지고 있는 만큼 재해 위험시설에 대해 강도 높은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문제점 발생 시 정부 및 국회를 수시로 찾아 적극적으로 사업비 확보에 나설 것"이라며 "이번 확보한 방조제 개·보수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태안=송윤종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