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의협 비대위 지휘부엔 '공시송달'
의료계 내부서 입장차 아직도 커

정부가 근무 이탈 전공의들을 상대로 제시한 마지노선이 지났음에도 복귀율이 미비하자 엄정대응 연장 카드를 꺼내들었다.

3일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의 자료에 따르면 지난 2월 29일 오후 5시 기준 현장을 떠났던 전공의 9000여 명 중 복귀한 인원은 271명에 불과했다. 

같은날 오전 11시 기준 212명이 복귀했던 것에 비해 단 59명이 늘은 수치다. 이 시간 기준 이탈자 수는 8945명으로 파악됐다.

충북지역에서는 전공의 200명 중 159명이 현장을 이탈한 것으로 파악됐다. 기관별로는 충북대병원 120명, 청주성모병원 21명, 건국대 충주병원 9명, 청주효성병원 4명, 제천서울병원 3명, 충주의료원 2명 등이다.

▲ 메인사진
▲ 메인사진

 

이 중 충북대병원 소속 수련·전공의 3명만은 현장에 복귀했다. 다른 수련·전공의들의 복귀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다.

이처럼 수련·전공의 복귀율이 낮아지자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오늘(3일)까지 복귀하는 전공의 들에 대해 정부에서는 최대한 선처할 예정"이라며 "오늘까지 돌아오지 않는다면 법과 원칙에 따라서 엄중하게 나갈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법과 원칙에 따라 각종 행정처분을 내리고, 그 후 필요한 사법적 처벌까지 진행할 예정"이라고 경고했다. 

이 소식을 접한 의료계 내부에서는 '끝까지 강경대응 하겠다'는 의견과 '환자는 살리고 봐야 하지 않겠냐'는 의견이 갈리고 있다.

신원보장을 요구한 한 전공의는 "정부가 마지노선으로 제시한 기간을 넘기고 나서 선처 기간을 늘리는 등 말을 번복했다"며 "이 같은 번복에 4년 전과 같이 별 문제 없이 넘어갈 수 있으니 끝까지 투쟁하자는 의견도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일부 복귀한 수련·전공의들은 환자를 위한 사명감이거나 추후 발생할 처분으로 인한 불이익 등을 감내하기 싫어서 복귀 한 것으로 보인다"며 "중간 입장에 끼여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인원이 많다"고 했다.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오후 2시 서울 여의대로에서 '의대정원 증원 및 필수의료 패키지 저지를 위한 전국의사 총궐기대회'를 열고 "정부가 의사의 노력을 무시하고 탄압하려 든다면 강력한 국민적 저항에 부딪힐 것"이라고 경고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 2월 27일 대의협 관계자 5명을 의료법 위반, 업무방해, 교사·방조 등의 혐의로 경찰에 고발조치하고, 이들에 대한 출국금지 명령을 내렸다.

보건복지부는 대한전공의협의회 비상대책위원장 등 전공의 13명에 대해 장관 명의의 업무개시명령 공시송달을 했다.  /신우식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