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연합뉴스
▲ 사진: 연합뉴스

교육부의 의대 정원 증원 신청 마감일인 4일  의과대학을 보유한 충청권 대학 대부분이 증원신청서를 제출하기로 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날까지 증원 신청을 하지 않을 경우 추후 임의 증원이 없을 것이라는 정부 입장 속 각 대학 의대 관계자들의 반발도 수그러들지 않아 대학들은 마지막까지 증원 규모 공개를 밝히지 않고 있다.

지역 대학가에 따르면 각 대학은 이날 증원신청서를 제출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고, 세부 증원 규모 등을 최종 협의 중으로 파악됐다.

상급종합병원을 보유한 충북대(정원 49명)는 당초 현 정원의 2배가 넘는 규모로 증원하려 했지만 병원과 의대교수의 반발로 최종 증원 규모와 여부 등을 조율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충북대 관계자는 "의대 증원 관련해서는 오늘 중 신청서를 교육부에 제출할 계획"이라며 "정확한 인원에 대해선 얘기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건양대(정원 49명)는 의대 정원을 100명 내외 수준으로 2배 가까이 증원하는 내부 결정을 마치고 총장 재가를 기다리고 있다.

정원 80∼120명 규모로 증원을 희망했던 을지대(정원 40명) 역시 신청서 제출 여부와 인원 등을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원 50명 미만인 '미니 의대'로 분류되는 세 대학 모두 대규모 대학병원이 있어 시설과 인프라 측면에서는 증원에 무리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건양대 관계자는 "당초 희망했던 120명까지는 무리가 있지만 학교에서 수용할 수 있는 범위 안에서 증원 인원을 산정했다"며 "정확한 인원은 아직 확정 전이다"고 전했다.

충청권 최대 규모 의과대학을 보유 중인 충남대(정원 110명)는 이날 오후 임시 학무회의를 열고 증원 관련 최종 협의를 진행했다.

충남대는 의대 정원을 300명 내외 규모로 증원하려 했지만, 신청서 제출 마감날인 이날까지 충남대병원·의과대학 교수의 반발이 심한 상황이다.

충남대 의대와 충남대병원, 세종충남대병원 교수 370명으로 구성된 충남대병원 비대위는 이날 학무회의에 앞서 대학 본부에 의대 학생 정원 동결을 요청하는 의견서를 제출하기도 했다.

충남 지역 의과대학도 이날 증원신청서를 제출하기로 결정했지만, 자세한 증원 규모는 밝히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단국대(정원 40명)는 1차 수요조사 당시 현재 정원 40명을 80∼100명으로 늘려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정원이 93명인 충남 아산 순천향대도 신중한 입장이다.

1차 수요조사 당시 순천향대는 93명인 정원을 100명으로 늘려달라고 요청했었다.

학교 관계자는 "증원 신청 여부를 두고 회의를 계속하고 있으며, 현재는 입장을 밝힐 것이 없다"고 말했다.

 /진재석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