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2명 현지 프놈펜 공항에서 체포
국제공조 통해 마약 2kg 국내 반입 사전 차단
관세청 요청으로 이뤄진 한국행 여행자·화물 단속 강화 덕분

관세청이 지난 3일 캄보디아 관세총국과의 국제공조를 통해 마약 2kg의 국내 반입을 캄보디아 현지에서 사전 차단했다.

밀수자는 한국인 2명으로, 캄보디아 관세당국이 현지 프놈펜 공항에서 체포했다.

이는 관세외교를 통한 마약밀수 단속 국제공조의 성과이자, 한국행 우범 여행자·화물을 대상으로 검사를 강화한 결과다.

관세청은 캄보디아발 마약밀수가 올해 1~2월 두 달 동안에만 작년 한 해 적발 규모를 넘어서는 위험 수준에 도달하자, 지난 2월 23일 두 관세당국간 실무 협력을 약정하고 2월 29일 찌릉 보톰랑세이(H.E. CHRING Botumrangsay) 주한 캄보디아 대사와 고위급 면담을 가진 바 있다.
 
찌릉 보톰랑세이 대사는 "이번 마약 적발은 한국 측의 요청으로 캄보디아 세관이 실시한 한국행 여행자 검사강화에 따라 이루어진 것으로, 모범적인 마약밀수 단속협력 사례"라며 "두 국가 간 마약단속 공조 체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겠다"고 말했다.

관세청은 2023년에도 말레이시아 관세당국과의 국제공조를 통해 말레이시아발 마약밀수에 효과적으로 대응한 바 있으며, 그 결과 2023년 11월 기준 전년 대비 11배 증가했던 말레이시발 마약밀수가 올해 초까지 진정 국면을 유지하고 있다.

관세청 관계자는 "국제마약밀수조직은 끊임없이 새로운 밀수수법을 개발하고 있다"며 "날로 진화하는 마약밀수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마약밀수 단속협력 국가를 확대하는 한편, 해외 관세당국과 우범화물·여행자 정보 실시간 교환, 정보관 상호파견 등 국제공조 수준을 더욱 높일 것"이라고 향후 계획을 밝혔다. /대전=이한영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