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7일 이틀간 선배 귀농인 20명 대상 '2024 귀농귀촌 동행멘토 육성교육' 진행
예비 및 신규 귀농·귀촌인의 안내자 역할 담당하는 '동행멘토단' 육성

▲ 6일 진행된 ‘2024 귀농귀촌 동행멘토 육성교육’ 모습.
▲ 6일 진행된 ‘2024 귀농귀촌 동행멘토 육성교육’ 모습.

충남 태안군이 신규 귀농·귀촌인들의 안정적 조기 정착을 위해 '멘토 육성'에 나선다.

군은 지난 6~7일 이틀간 소원면 '소근만권역 커뮤니티센터'에서 태안군귀농귀촌연합회 회원 20명을 대상으로 '2024 귀농귀촌 동행멘토 육성교육'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군 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이번 교육은 선배 귀농·귀촌인들을 '동행멘토'로 육성해 신규 귀농·귀촌인들의 성공적 정착을 위한 인적 연결고리를 만들기 위한 것으로, 외부 전문가를 초청하고 1박 2일에 걸쳐 심도 있는 교육을 진행하는 등 효과성 제고에 중점을 뒀다.

교육은 △태안군 귀농귀촌 정책 △귀농귀촌 트렌드 변화 △지역주민 상생융합 방안 모색 △고객관리 및 상담 기술 △멘토의 역할 및 자세 △농업농촌 마인드 향상 △강의 및 스피치 능력 향상 등의 교육을 진행했다.

군은 귀농·귀촌인들이 태안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의 멘토 발굴 및 역량 강화 교육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신규 귀농·귀촌인들의 역귀농을 예방하기 위해 지역민과 신규 귀농·귀촌인이 서로 짝을 이뤄 태안을 알아가는 기회를 제공하고 친밀감 형성 및 대화의 장을 마련하는 '귀농귀촌 태안탐방' 프로그램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지난해 '찾아가는 마을단위 융화교육'과 '화합 한마당 행사' 등 특색 있는 귀농·귀촌 정책을 추진해 전국 평균의 절반 수준인 10% 초반대의 '역 귀농귀촌율'을 기록, 농림축산식품부 주관 '2023년 귀농귀촌 유치 지원 사업 성과평가'에서 전국 2위를 차지하는 성과를 거둔 바 있다.

군 관계자는 "예비 및 신규 귀농·귀촌인들이 각 마을에 잘 정착할 수 있도록 멘토-멘티를 형성해 정착 초기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이들이 지역민과 잘 융화하고 화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태안이 귀농귀촌 1번지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태안=송윤종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