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홈플러스 등 의무휴업 평일 전환…1 호 공약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변경의 경제적 파급효과
도시 주변 상권 활성화 위한 대형마트 평일 영업제
주민 편의와 상권 활력 강화…의무휴업일 변경 제안
매월 둘째·넷째주 일요일 의무휴업…주민 불편, 상권 '울상'
지자체 46 곳서 지역경제 활성화 등 긍정 효과 확인
"주민·주변상권·대형마트 윈윈 효과 기대"

▲ 윤창현, 1호공약 카드뉴스
▲ 윤창현, 1호공약 카드뉴스

국민의힘 윤창현 대전 동구 예비후보는 동구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을 현행 둘째·넷째주 일요일에서 평일로 전환한다는 내용의 '일·가족 모두 행복' 1호 공약을 발표했다. 

평일 퇴근 후 장보기가 힘든 맞벌이 부부나 1인가구, 워킹맘·워킹대디 등 동구 주민들의 편의가 확대되고, 일요일 마트를 찾은 손님으로 인해 주변 상권의 활력회복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대형마트 공휴일 의무휴업 제도는 전통시장 상권 보호를 위해 2012년 '유통산업발전법'이 제정부터 도입돼 올해 시행 12년을 맞았다. 

유통시장이 오프라인에서 쿠팡, 마켓컬리, 네이버쇼핑 등 온라인 플랫폼으로 재편되면서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에는 온라인 쇼핑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주변 상권도 영향을 받고 있다.

이 같은 문제는 국회입법조사처 연구결과에서도 확인된 바 있다. 

대형마트 공휴일 의무휴업이 전통시장 상인을 비롯한 소상인의 어려움을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윤석열 정부도 소비자 불편을 초래하는 영업규제 개선에 대한 입장을 밝혔으며, 국민의힘 경제공약개발단장으로 활동 중인 윤창현 의원이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을 평일로 옮기는 제도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대구시는 지난 2023년 2월 일요일 영업을 전면 허용한 사례를 시작으로, 올해 1월말 기준으로 전국 46개 기초자치단체에서 휴무일 평일 전환을 완료했다. 

대구광역시가 시행한 6개월 동안의 결과에 따르면, 대형마트 주변 상권의 소상공인들의 매출이 증가했으며, 시민들의 만족도도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윤창현 후보는 "10일 일요일은 이마트 등의 의무휴업일인데 주변 상권도 함께 한산한 모습을 보였다. 이번 공약은 동구 주민의 불편을 개선하고 대형마트와 주변상권의 '윈윈'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검증된 정책"이라며 "제도 도입 과정에서 마트 인근 전통시장 사장님들과 주변 상인회, 마트 근로자까지 찾아뵙고 소통과 설명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전=이한영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