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원식 국방부 장관이 13일 적 수뇌부 제거를 목적으로 하는 육군 특전사의 한미연합 '참수작전' 훈련을 참관하고 지도했다.

국방부 장관이 특전사의 참수작전 훈련을 참관하고 지도한 것은 8년만이다.

참수작전 훈련은 유사시 북한 수뇌부 제거를 목표로 하는 훈련은 북한이 가장 경계하는 훈련 이다. 이번 훈련은 한미 연합연습 자유의방패(FS) 일환으로 진행됐다.

국방부 관계자는 "현직 국방 장관이 특전사령부를 찾은 것은 2016년 한민구 전 장관 재임 시절 이후 처음"이라고 밝혔다. 북한이 지난해 연말부터 '적대적 두 국가 관계'를 주장하며 긴장을 고조시켜온 가운데 이뤄진 것이어서 주목된다.

이날 특전사령부는 테러 대비태세 및 한미 연합 특수타격 훈련 내용에 대해 신 장관에게 보고했다. 

신 장관은 "만약 김정은이 전쟁을 일으킨다면, 대량응징보복(KMPR)의 핵심부대로서 적 지도부를 신속히 제거하는 세계 최강의 특수전부대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군 관계자는 "지난 정부에서는 '참수작전' 언급조차 금기시했는데 현직 국방 장관이 직접 특수전사령부를 찾아 훈련을 지도하고 격려한 것은 큰 변화"라고 설명했다.

신 장관은 이날 한미연합사 전시지휘소(CP-TANGO)도 방문해 FS 연습 현장을 점검하고, 한미 장병들을 격려했다.

/서울=이득수 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