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출신인 정운찬 전 국무총리가 설립한 동반성장연구소가 20일 오후 4시 서울대학교 호암교수회관 컨벤션센터에서 제 106회 동반성장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에서는 구수환 이태석재단 이사장이 '내 마음을 움직인 아름다운 향기'라는 주제로 발표한다. 구 이사장은 연세대 언론홍보대학원 석사 학위를 받았고, KBS '추적60분' 책임 PD와 법무부교화방송 자문위원 등을 지냈으며, 현재 이태석재단 이사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고 이태석 신부는 의사 출신으로 2001~2008년까지 남수단 톤즈 마을에서 선교사로 활동하며 구호, 의료, 교육, 사목활동에 헌신적으로 힘써 현지인들을 감화시킨 종교인이다. 

종교적 믿음을 행동으로 실천한 리더로 꼽히는 이 신부는다. 장기간 내전 상태였던 수단에서 홀로 진료소를 만들어 하루 300명이 넘는 환자를 돌보았지만 8년 동안 단 한 건의 의료사고도 없었다.

이 신부는 톤즈 마을 주민을 돕고 환자를 살리기 위해 성심성의를 다했으며, 인종 종교 국경을 넘어 인류 모두가 더불어 살자는 상생의 정신, 동반성장의 정신을 몸소 실천한 분이라고 동반성장연구소 측이 밝혔다.

동반성장연구소는 2012년 6월 정운찬 전 총리를 중심으로 '설립된 이래 현재까지 총 106회 동반성장포럼을 개최하는 등 다양한 동반성장 활동을 펴왔다. 지난 2022년 창립 10주년을 맞아 10년간의 활동을 정리한 동반성장연구소 10년사를 발간했고, 올 8월에는 전국 고등학생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동반성장 논문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서울=이득수 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