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50여 명 모인 식당에서 명함 배부, 지지 호소 의혹

▲ 선거법위반 의혹 사건을 수사중인 서산경찰서.
▲ 선거법위반 의혹 사건을 수사중인 서산경찰서.

22대 국회의원 선거를 20여 일 앞둔 지난 14일 충남 서산시 한 지역 식당에서 50명이 모여 특정인을 지지하는 발언과 관련해 경찰이 수사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 자리에 이유를 잘 모르고 참석했다는 한 주민은 식사 전 모 후보가 명함을 나눠주면서 잘 부탁한다고 한 후 식사는 하지 않고 자리를 떠났다고 전했다.

이 주민은 "지인이 그냥 저녁 사준다고 해서 아무것도 모르고 나갔는데 식당에 도착해 보니 대부분 모르는 사람 50여 명이 모여 있었다"며 "잠시 후 그 자리에 이번 총선에 출마한다는 후보자가 와서 인사를 하고 지지를 부탁해 당황했다"고 털어놨다.

이어 "지인의 권유로 식당에서 공짜 소고기를 먹었지만 내심 찝찝했었는데, 경찰 조사를 받게 될 줄은 몰랐다"며 걱정이 앞선다고 했다.

관련해 이날 식대를 누가 지불했는지 누가 사람들을 모이게 했는지 경찰이 선거법 위반 혐의로 입건해 조사 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날 모인 단체는 인근 공단에 근무하는 근로자들로 식당에 모여 특정 후보를 지지했다는 의혹이 사실로 밝혀질 경우 파장이 클 것으로 보인다.

선거법에 의하면 유권자에게 금품이나 식사 등을 제공하는 기부행위를 한 사람은 5년 이하의 징역,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지고 기부를 받은 사람도 제공받은 액수의 10배 이상 50배 최고 3천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하도록 명시하고 있다.

사건과 관련해 서산 경찰서 수사 관계자는 전화 통화에서 "수사 중인 사안일 뿐만 아니라 개인정보 차원에서도 답변을 해줄 수 없다"고 말했다.

/서산=송윤종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