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 귀농인 여러분, 선배 귀농인의 맞춤 상담 받아보세요!"

▲ 귀농인 일대일 품목별 상담사 현장 방문 상담 모습
▲ 귀농인 일대일 품목별 상담사 현장 방문 상담 모습

충남 예산군농업기술센터는 예비 귀농인의 귀농 초기 작목 선택 등 이주 준비 단계의 궁금증 해소를 위해 귀농인 일대일 품목별 상담사를 운영하고 있다.

귀농인 일대일 품목별 상담사는 예비 귀농인에게 품목별 맞춤 상담과 성공 귀농 선배를 통한 귀농 정보 제공 및 정착 노하우 공유, 유사한 관심(지역, 품목 등)을 지닌 귀농인이 함께 준비할 수 있는 10대 품목에 대한 상담 등을 지원한다.

10대 품목은 딸기, 메론, 포도, 사과, 블루베리, 토마토, 꽈리고추, 쪽파, 한우, 버섯이며, 예비 귀농인 요청 시 농업기술센터는 성공 귀농인 품목별 상담사를 배정하고 현장 상담 후 성공 귀농인에게는 10만원의 상담 수당, 예비 귀농인에게는 2만원 교통비를 각각 지급한다.

또한 센터는 10대 품목을 제외한 타 작목 희망 시 상담사를 추가 지정해 예비 귀농인 희망 작목 상담에 애로사항 등을 해결하고 예비 귀농인의 눈높이에 맞춘 현장 상담을 통해 안정 정착을 유도하는 등 품목별 상담사 운영에 따른 높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귀농인 일대일 품목별 상담사 운영을 통해 예비 귀농인의 안정적인 정착을 유도하고 선배 귀농인은 재능기부를 통해 성공적인 귀농인의 본보기를 보일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예산=박보성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