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분양률 높여 PF 추가 조달로 정상궤도
매입확약은 중투심사 거친 적법행위

충북 충주시가 20일 과도한 지급보증 논란을 빚은 드림파크산업단지 조성사업에 대해 올 상반기 정상화 계획을 밝혔다.

시는 이날 보도자료에서 충주드림파크개발㈜와 분양사를 적극적으로 분양 활동에 투입해 상반기 안에 안정적 자금 조달로 사업을 정상 궤도에 올려 놓겠다고 제시했다.
 

▲ 충주드림파크산업단지 조감도.
▲ 충주드림파크산업단지 조감도.

이 산단 개발 주체인 드림파크개발에 지분(24%)한 시는 지난 2022년 6월 770억원을 프로젝트파이낸싱(PF)으로 조달하면서 대출채권 매입확약을 해, 시민단체 공익감사 청구를 야기하는 등 논란이 되고 있다.

이에 대해 시는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출자 지분만큼 대출채권·신탁수익권을 매입확약하고, 현대산업개발 등 시공출자사는 책임준공 보증을 약속해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매입확약은 행정안전부 중앙투자심사를 거치고 시의회 동의를 얻어 적법하게 추진된 행위임을 밝혔다.

다만 예상치 못한 금리 인상과 물가 상승, 경기 침체, 건설경기 위축 등으로 선분양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PF 조달계획에 차질이 생겨, 사업 추진 일정이 지연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사태 해결의 관건은 추가 PF 조건 중 하나인 선분양률 30% 충족이다.

PF 조건 중 토지 확보는 이미 초과 달성한 상태지만 선분양률은 20%를 기록 중이고, 다음달 중으로 입주확약업체와 계약하면 24% 정도로 올라설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시는 드림파크개발이 원활한 산단 조성 추진과 사업기간 단축을 위해 시공사와 도급계약 체결 등 사업 준비를 착실히 추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박선규 신성장산업과장은 "드림파크산단은 편리한 교통 인프라와 서충주신도시라는 우수한 정주 여건을 갖춘 최고의 산단"이라며 "경기불황 등 어려움이 있지만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충주=이현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