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가 청탁성 접대 의혹이 제기된 김병국 청주시의장, 이동우 충북도의원에게 사과를 촉구했다.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20일 성명을 내고 "정우택 의원에게 돈 봉투를 상납한 카페업자가 김병국 의장과 이동우 충북도 건설환경소방위원장에게 70만원 상당의 향응을 접대한 사실이 드러났다"며 "청주시와 충북도의 행정을 감시하고 견인해야 할 이들이 자신의 지역구 민원인이 제공하는 자리에서 고가의 식사를 접대 받았다는 사실이 개탄스럽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들이 향응을 제공받은 곳은 돈봉투 스캔들에 휘말린 정우택 의원이 접대받은 곳과 같은 곳이고, 향응을 제공한 민원인 역시 같은 민원인"이라며 "이들이 왜 정우택 공천 취소에 불같이 일어나 재공천을 촉구했는지 이제야 납득이 간다"고 했다.

이어 "국회의원에 시·도의원까지 줄줄이 사탕처럼 엮여 불법을 허용해 달라는 업자가 주선한 자리에서 향응을 접대받아 놓고 '그런 자리인 줄 몰랐다'는 변명은 해서는 안된다"며 "그 동안 있었던 농지법 위반, 위장 전입신고 논란처럼 구렁이 담넘어 가듯 넘어갈 문제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김병국 청주시의장과 이동우 충북도 건설환경소방위원장은 더 이상 시민들을 기만하고 우롱하는 행위를 멈춰야 한다"며 "의원을 본분을 망각한 행동에 대해 시민들에게 사죄하고, 이에 상응하는 책임을 져야 한다"고 요구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전날 성명을 내고 이들에 대한 수사를 촉구하기도 했다.

해당 논란과 관련해 김병국 청주시의장은 "지난해 12월 7일 정우택 의원 측 보좌관으로부터 저녁식사를 같이 하자고 해서 이동우 도 의원과 중간에 도착했다"며 "동석자가 누군지도 몰랐고, 술은 원래 하지 않아 간단히 식사만 하고 중간에 나온 것으로 기억한다"고 했다.

이동우 충북도의원 역시 "어떤 자리인지 알지 못했고, 술은 일절 마시지 않은 상태로 갔따가 돌아왔다"고 입장을 밝혔다.

해당 자리는 상수원보호구역인 대청댐 인근에서 불법으로 카페를 운영하던 민원인이 만든 자리다.

청주시는 수도법에 따라 불법 카페 운영 등을 단속하고, 충북도 역시 수도, 환경, 식품위생법 등 관련 단속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카페 업자는 정우택 의원에게 800만원을 건넨 혐의로 경찰의 조사를 받고 있다.  /신우식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