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 이스마일로바 주한 대사 선문대 방문, 계획 발표
도시 협력은 물론 교육 교류 거점 역할 기대

▲  키르기스스탄 이스마일로바 주한 대사(사진 왼쪽)가 선문대 문성제 총장에게 전통 모자와 문화 소개 책을 전달하고 있다
▲  키르기스스탄 이스마일로바 주한 대사(사진 왼쪽)가 선문대 문성제 총장에게 전통 모자와 문화 소개 책을 전달하고 있다

선문대학교에 국내 대학 최초로 명예영사관이 설치될 예정이다.

아이디 이스마일로바 키르기스스탄 주한 대사는 지난 23일 선문대 아산캠퍼스를 방문,문성제 총장을 만나 선문대에 명예영사관을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명예영사관은 파견국 정부가 명예영사관의 개설 이유, 명예영사의 인적 사항 등을 통해 외교통상부에 설치 허가 및 동의를 받아야 가능하다. 

외교통상부 허가 및 동의가 이뤄지면 명예영사사관 대학 최초로 선문대에 설치되는 것이다.

키르기스스탄에서 선문대에 명예영사관 설치를 계획하게 된 것은 지난해 5월 선문대에서 개최된 충청남도-중앙아시아 지역혁신 인재양성 프로젝트 업무 협약식 때문이다. 

이는 중앙아시아 인력을 충남 소재 기업에 취업시켜 지역에 정주케 한다는 내용의 협약이다. 

이에 따라 충남도·천안시·아산시는 지역 경제 진흥 계획 수립, 산업별 인력 수급 계획과 관련 불법 체류 등 규제 개혁을 추진하고, 키르기스스탄을 포함한 중앙아시아 5개국은 선문대 등에 학생을 파견하고, 선문대는 이들이 국내에 취업해 정착할 수 있도록 교육을 맡기로 약속했다. 

이날 이스마일로바 대사 방문에 맞춰 선문대에서는 문성제 총장, 최창하 부총장, 손진희 국제교류처장, 이희원 산학협력단장(LINC3.0사업단 수석부단장)이 참석하고, 유라시아 네트웍스 의장이자 선문대 석좌 교수인 김창건 교수와 지역 기업인 대표로 충남ICT/SW기업인협회 이성환 회장이 참석했다.

한국어를 유창하게 구사하는 이스마일로바 대사는 "청년들이 한류 덕분에 한국에 관한 관심이 매우 크다. 한국어뿐만 아니라 한국의 IT 기술 등에도 매우 관심이 많다"면서 "키르기스스탄에는 한국에 비해 교육 인프라가 부족하지만 양국이 서로 도와줄 수 있는 이슈가 많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양국의 지역, 도시 간의 관계를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면서 "교육 분야에서는 선문대에 명예영사관을 설치하면서 양국의 교육 분야 협력이 활발해지길 기대한다"고 했다.

문성제 총장은 "중앙도서관 내에 키르기스스탄 문화에 맞춘 명예영사관을 설치하겠다"면서 "키르기스스탄 학생들이 선문대의 70여 개국 1800여 명의 외국인 유학생들과 함께 한국어, 한국 문화뿐만 아니라 첨단 산업 관련 교육까지 수료하면서 성공적인 대학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아산=정옥환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