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청구액, 전년대비 23.1% 증가…"올 1∼2월은 30%대 증가율"

건설업계 일각에서 부동산 경기 침체 등에 따른 '4월 위기설'이 나오는 가운데 건설사들이 전문건설공제조합에 청구하는 보증금 규모가 커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증금 청구는 공사가 원활하게 진행되지 못해 공사 대금을 받지 못할 때 이뤄진다는 점에서 건설 현장의 경기와 직접 관련돼 있다.

24일 전문건설공제조합에 따르면 지난해 보증금 청구액은 2354억원으로 전년보다 23.1%가 늘었다.

보증금 청구액은 2021년 1531억원, 2022년 1912억원 등 최근 3년간 매년 20%대의 증가율을 기록하고 있다.

올해 들어서는 보증금 청구액 상승세가 이어지는 것은 물론, 상승 폭마저 확대되는 모양새다.

전문건설공제조합 보증금 청구는 보증에 가입한 조합원사가 공사대금 등을 받기 위해 하는 것이다. 조합원사는 공사를 수주받아 시작하기 전 보증에 가입하며, 건설경기 악화 등의 사유로 공사가 원활히 이뤄지지 않아 공사대금을 못받았을 경우 전문건설공제조합에 보증금을 청구한다.

보증금 청구는 글로벌 금융위기가 불거진 2008년에 우상향 곡선을 그렸는데, 현재 이와 비슷한 양상을 보인다는 우려가 내부에서 나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건설공제조합은 전문 분야 공사를 수행하는 전문건설사를 조합원사로 하며, 현재 6만개 넘는 건설사가 가입해 있다. /김재옥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