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잠수정의 기습적 어뢰공격으로 침몰한 천안함 피격 사건으로 전사한 해군 장병을 기리는 제14주기 천안함 46용사 추모식이 26일 경기도 평택 소재 해군 2함대사령부에서 거행했다.

김경철 2함대사령관 주관으로 열린 이날 추모식에는 천안함 46용사 유가족, 천안함 피격사건 참전장병, 2함대 장병 및 군무원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양용모 해군참모총장은 조전을 통해 천안함 46용사의 헌신과 희생에 경의를 표하고, 유가족과 참전장병에게 위로와 존경의 말을 전했다.

추모식이 끝나고 유가족과 참전장병들은 천안함 전시시설과 신형 호위함으로 부활한 천안함(FFG-Ⅱ)을 둘러보며 천안함 46용사의 발자취를 되돌아봤다.

천안함 피격사건 당시 작전관으로 근무했던 박연수 중령은 작년 말 2함대에 배치된 새로 건조된 천안함(FFG-Ⅱ) 함장을 맡고 있다.

박 중령은 추모식에서 "14년 전 오늘이 눈앞에 생생하고, 그날 이후로 전우들을 하루도 잊은 적 없다"면서 "천안함 전우 모두와 함께 전장으로 나아간다는 마음가짐으로 서해 북방한계선(NLL)을 완벽하게 사수하겠다"고 밝혔다.

천안함 피격사건은 2010년 3월 26일 오후 9시 22분 백령도 인근 해상에서 경계작전 임무를 수행하던 2함대 소속의 초계함 천안함이 북한 잠수정의 기습적인 어뢰 공격에 침몰한 사건으로 당시 승조원 104명 중 46명이 전사하고, 58명이 구조됐다.

/서울=이득수 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